朴대통령, 집권 3년차 靑진용 갖춰

김기춘 실장 후임에 이병기 국정원장;홍보수석 김성우, 홍보특보 김경재;정무특보 새누리 주호영·김재원·윤상현 의원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을 김기춘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임명하는 등의 청와대 인사개편을 단행했다. 또한 공석이 된 국정원장에 이병호 전 국가안전기획부 제2차장을 내정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 조직개편과 비서실장 교체를 시사한 뒤 이완구 국무총리 발탁과 청와대 조직개편, 4개 부처 개각 등에 이어 46일 만에 '마지막 퍼즐'인 비서실장 인사를 단행한 것이다. 이로써 박 대통령이 올초부터 진행돼온 여권 진용 개편을 마침내 마무리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신임 비서실장 인사를 포함한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민 대변인은 이병기 실장 임명 배경에 대해 "국제관계와 남북관계에 밝고 정무적인 능력과 리더십 갖춰 비서실 조직을 잘 통솔해 산적한 국정현안에 대해 대통령을 원활히 보좌하고 국민들과 청와대 사이에 소통의 길을 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외교관 출신인 이 비서실장은 노태우정부에서 의전수석비서관, 김영삼정부에서 안기부 제2차장 등을 맡았으며 박근혜정부 들어 주(駐)일본대사와 국정원장 등을 잇따라 거쳤다.

박 대통령의 이 내정자 발탁은 파격 그 자체다. 일단 현직 정보기관의 수장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이동한 인사는 전례를 찾기 힘들다. 정부출범 이후 2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초대 주일대사, 국정원장에 이어 비서실장까지 '무거운' 자리에 연이어 동일인물을 기용한 것도 매우 이례적이다.

특히 김기춘 전임 비서실장 사퇴수용 이후 후임 물망에 올랐던 최대 15명 안팎의 잠재적 후보군에 한번도 이름이 오르내리지 않다가 발탁된 점도 놀라움을 더해줬다.

이 신임 비서실장이 국정원장에 기용된 지 불과 7개월 밖에 되지 않은데다 후임 국정원장 내정자가 국회 청문회라는 문턱을 넘어야 하는 부담을 감안할 때 '이병기 카드'를 후임 비서실장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이런 여러가지 어려운 사정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이 이병기 원장을 신임 비서실장으로 낙점한 이유는 그만큼 주변에 믿고 맡길 인물이 없었음을 방증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이 '수첩인사',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이병기 카드'를 쓸 수밖에 없었던 것은 국정전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인물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여권 관계자들은 분석했다.

이와 관련 민 대변인은 이 실장 임명 배경에 대해 "국제관계와 남북관계에 밝고 정무적인 능력과 리더십 갖춰 비서실 조직을 잘 통솔해 산적한 국정현안에 대해 대통령을 원활히 보좌하고 국민들과 청와대 사이에 소통의 길을 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을 경질하고 그 자리에 김성우 사회문화특보를 임명했다. 그간 논란이 돼온 소통과 홍보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김 신임 수석은 SBS에서 정치부장과 보도국장, 기획본부장 등을 역임한 언론인 출신이다. 민 대변인은 "언론계의 신망이 높고 기획력과 리더십을 겸비한 분"이라며 "앞으로 청와대와 국민들 간의 소통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에 발표가 보류됐던 정무특보단에는 새누리당 주호영·김재원·윤상현 의원을 위촉했다. 또 홍보특보의 경우 신성호 특보 외에 김경재 전 민주당 의원을 추가로 위촉해 역시 홍보기능을 강화했다.

민 대변인은 "정무특보에 임명된 주호영, 김재원,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과 홍보특보에 추가 위촉된 김경재 전 의원이 당청관계를 비롯한 여러문제를 원활히 풀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후임 국정원장도 곧바로 내정했다. 이병호 내정자에 대해 민 대변인은 "26년간 국정원에서 국제국장과 2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쳐 관련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하다"며 "주미공사와 주말레이시아 대사를 역임해 국제관계에 정통하다. 강직하고 국가관이 투철하고 조직 내 신망이 두터워 국정원을 이끌 적임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박근혜 #청와대 #비서실장 #이병기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