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장관 사퇴에 개각설 솔솔

집권 3년차 맞이 내각 개편 가시화;靑 비서진 개편 여부도 주목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완공식을 마친 후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이동하고 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2014.12.23.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의 사의를 박근혜 대통령이 받아들임으로써 박근혜 정부 주요 인사들의 인적쇄신 신호탄이 될지 주목을 끌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국무회의를 마지막으로 주재한 자리에서 "오늘 국무회의를 끝으로 이주영 해수부 장관께서 장관직에서 물러나게 됐다"며 이 장관의 사퇴 소식을 전했다. 이 장관은 그동안 세월호 수습사고를 마무리하는대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왔지만 청와대가 계속해서 만류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이 마침내 이 장관의 사의를 수용한 것은 개각의 물꼬를 튼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장관의 사퇴로 발생한 인사수요는 일단 해수부 장관 1명이지만 박 대통령이 이날 "다른 국무위원들께서도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노력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것은 '원포인트 개각'을 넘어선 '플러스 알파(+α)', 즉 중폭급 개각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도 해석된다.

개각이 단행된다면 그 시기는 연말이나 연초께로 예상되는데 현재 각 부처들이 내년도 업무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정신없이 바쁜 상황이고 개각에는 국회 인사청문회가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초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이주영 장관을 제외한 다른 국무위원의 사퇴에 대한 언급이 없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이 장관의 후임 인선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해수부가 당분간 차관체제로 운영될 것임을 밝히면서 해수부 장관 선임까지 기간이 소요될 것임을 시사했다.

개각 대상 인사로는 정홍원 국무총리가 1순위로 꼽히고 있다. 세월호 사고수습과 국정공백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유임된 성격이 강한데다 내각 수장인 총리의 교체 없이는 인적쇄신의 의미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다.

총리를 비롯해 정권출범초부터 부처를 이끌어온 부처들 중 업무역량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거나 문제점이 발견된 일부 인사의 교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윤병세 외교, 류길재 통일, 황교안 법무, 이동필 농림축산식품, 윤상직 산업통상자원, 윤성규 환경,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과 신제윤 금융위원장 등이 교체 후보군으로 꼽혔었다.

정치권에서는 최경환 경제·황우여 사회부총리에 더해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차기 총리로 앉혀 집권 3년차 '친박 트로이카' 체제를 구축할 것이란 관측과 함께 박 대통령과 호흡을 잘 맞출수 있으면서 행정 경험도 두루 갖춘 중량감 있는 정치인의 총리 기용설 등이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 3인방으로 지목된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개편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박 대통령이 신임을 보인 인사라는 점에서 이들의 교체는 곧 강력한 쇄신의지로 이어질 것이란 게 중론이다.

#이주영 #청와대 #개각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