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희 장관 "단통법, 기업 이익 위해 이용되면 특단의 대책 검토"

통신·모바일·인터넷
온라인뉴스팀 기자

[기독일보]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단통법(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이 가계 통신비 증가 논란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이통사와 제조사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최양희 장관은 17일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에서 방송통신위원회와 이통3사·제조사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단통법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이통사와 제조사들이 행동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러한 과정에서 이통사와 제조사의 어려움이 있다면 정부도 적극 돕겠다"면서 "하지만 단통법의 취지와 다르게 소비자가 아닌 기업의 이익만을 위해 이 법을 이용한다면 정부 입장에서 소비자를 위해 특단의 대책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법이 시행된 후 오히려 국민들의 부담이 커졌다는 불만과 함께 통신요금, 단말기 출고가 인하를 요구하는 국민과 정치권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고객인 국민이 느끼는 가계통신비 부담은 여전히 높은데 통신사와 제조사의 이익은 지나치게 많다는 국민의 차가운 시선이 있다"며 "단통법 시행으로 이통사만 이익을 취한다는 지적도 많으며 단말기 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도 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모든 통신정책은 소비자, 수요자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단통법도 마찬가지"라면서 "단통법이 이통사 만을 위한 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국민에게 알릴 필요가 있으며 법 시행으로 인한 효과가 있다면 이는 소비자들의 혜택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통법은 이통시장 안정화를 위한 변화의 시작"이라며 "지원금(보조금)이 아닌 통신요금, 단말기 가격, 서비스 경쟁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의 부담을 낮춰주자는 취지"라며 이통사와 제조사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했다.

최 장관은 "단통법 시행을 계기로 국내 이통사, 제조사들은 국민의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 다시 태어날 필요가 있다. 국민의 신뢰만큼 더 큰 자산은 없다"며 "간담회를 통해 논란이 됐던 문제를 정리하고 통신산업 발전을 위한 방향에 대해 공감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정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하성민 SK텔레콤 사장, 남규택 KT 부사장(KT미디어허브 대표 겸임),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 박종석 LG전자 사장 등이 참석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단통법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