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건축을 주제로 한 건축전

국립현대미술관, 건축가 김종성과 한국근대건축 주제 전시회 개최
김종성 건축가가 1982년 프로젝트인 '육사도서관'. 엄격한 규칙과 대칭성을 가진 공간의 육사도서관은 건물 중심에 2층까지 터진 구심점 공간을 배치하고, 천창으로부터 유입된 자연광이 건물 전체에 방향성을 부여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국립현대미술관은 23일 모더니즘 건축을 주제로 한 건축전을 서울관과 과천관 두곳에서 동시 개최한다.

과천관은 내년 4월 26일까지 '현대미술작가시리즈' 건축분야의 첫 전시로《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조화_건축가 김종성》전을 건축전문갤러리(5전시실)에서 선보인다.

'김종성'전은 한국의 근대건축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한 건축가 김종성의 작품세계를 조망하고, 향후 한국 근현대 건축의 역사와 흐름을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또한 건축의 거장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유일한 한국인 제자이자 동료로서, 그의 모더니즘 건축을 체험하고 습득한 김종성이 한국 초기 모더니즘 건축의 수용과정에서 기여한 바를 살펴본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건축 관련 학생 및 전문가에게는 건축이 지향하는 바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일반 관람객에게는 낯익은 그의 작품을 통해 건축가 김종성을 좀 더 가깝고 친숙하게 접하는 계기를 제공해줄 것이다."며 "특히 드로잉, 재료, 비례, 구조 등 건축의 기본 요소들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하며, 테크놀로지와 합리적 사고에 기반한 그의 절제된 미학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건축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김종성 건축가의 대표작으로는 서울 서린동 SK 사옥과 힐튼호텔, 육군사관학교 도서관 등이 있다.

서울관은 (사)도코모모코리아(한국근대건축보존회)와 공동 기획으로 《장소의 재탄생: 한국근대건축의 충돌과 확장》전을 12월 14일까지 제8전시실에서 선보인다.

이 전시회에서는 한국의 근대건축물들이 역동적인 우리의 근대화 과정 속에서 만들어지고 성장하는 흐름을 추적하며, 생명력을 지속하기 위한 재탄생 과정에 주목하였다. 연대기적인 설명이 아닌 근대건축의 단편들을 시간과 사건의 얼개로 구성하고, 그 속에 담긴 충돌과 확장의 순간들을 20여점의 건축물과 2,000여점의 아카이브 자료를 통해 살펴본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대중들에게 건축의 시간성과 그것의 보존 및 활용에 대한 가치를 생각하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국립현대미술관 #김종성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