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경제성장률 내년 상반기에 3% 초반까지

경제
연간으로 3.7%…2년연속 잠재성장률 아래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3%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2년 연속으로 4% 수준인 잠재성장률을 밑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3일 국책 연구기관과 경제연구소, 해외 투자은행(IB), 국내 증권사 등에 따르면 19개 국내외 경제 예측기관이 제시한 내년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 평균은 3.7%로 집계됐다. 이들 기관의 올해 성장률 연간 전망치도 3.7%다.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내년에 한국 경제가 3.8%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금융연구원도 3.7%를 제시했다.

민간 경제연구소의 전망은 조금 더 어두웠다. 삼성경제연구소와 LG경제연구원은 각각 3.6%의 전망치를 제시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4.0% 성장을 예상했다.

해외 IB의 전망치는 기관별로 차이가 컸다.

노무라증권이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로 5.0%를 제시했다. UBS는 가장 낮은 2.8% 전망치를 내놓았다.

골드만삭스(3.4%)와 BNP파리바(3.4%), 바클레이즈(3.5%), 모건스탠리(3.6%), 씨티그룹(3.7%), 도이치방크(3.9%) 등은 3%대 성장을 예상했다.

국내 증권사들의 전망은 상대적으로 낙관적인 편이다.

한국투자증권이 4.2%, 우리투자증권은 4.1%를 각각 예상했다. 현대증권과 삼성증권은 각각 3.8%와 3.6%를 제시했다.

대형 증권사 중에서 가장 비관적으로 보는 곳은 대우증권이다. 이 증권사는 내년도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로 '3.3% 수준'을 제시했다.

이 증권사의 고유선 경제전략팀장은 "현재 내년 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직 확정된 숫자는 아니다. 다만, 남유럽 재정 위험이 유럽 선진국과 미국 등으로 전이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사 대상 기관들은 올해 하반기의 부진한 흐름이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질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하반기에는 조금씩 개선되는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상반기에는 부진하고 하반기에는 일부 개선되는 '상저하고'의 경기 전망이 우세했다.

금융연구원은 내년 상반기에 3.4%, 하반기에는 3.9%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LG경제연구원은 상반기 3.5%, 하반기 3.7%의 전망치를 제시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내년 상반기에는 3.1%로 크게 부진하지만, 하반기에는 5.2%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럽 재정위기가 해결되지 않으면 하반기 경제도 낙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럽 위기가 세계 경기 악화로 이어지면 수출 둔화에 따른 경기 침체 국면이 연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경제연구소 권순우 거시경제실장은 "내년에도 한국 경제는 대외적인 변수에 의해 결정될 수밖에 없다. 미국 등 선진국 경기도 유럽 문제에 따라 좌우된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의 하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재정부는 4.5%, 한은은 4.6% 성장을 각각 예상하고 있다.

재정부 관계자는 "성장률이 내년에 둔화한다고 하지만,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 관계자는 "내년 대외 불확실성이 큰 것이 우리 경제의 최대 복병"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제성장률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