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후보 단일화...서울 동작을 노회찬, 수원정 박광온

국회·정당
편집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 후보가 정의당 노회찬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수원정에서는 정의당 천호선 후보가 새정치민주연합 박광온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24일 각각 자진사퇴했다.

기동만 후보는 이날 오후 3시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후보직을 사퇴한다.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는 "동작에서는 (정의당)노회찬 후보, 선배가 내 몫까지 해서 반드시 새누리당을 심판하고 야당에 실망한 국민의 마음을 돌리는 데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며 "다른 지역 후보들도 선전해 승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7·30 재보선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정의당 노회찬(왼쪽) 후보와 후보직을 사퇴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24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회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2014.07.24.   ©뉴시스

정의당 천호선 경기 수원정 보궐선거 후보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작을과 수원정에서 이명박근혜 공동정권의 부활은 국민에게 재앙이 될 것"이라며 "박근혜정권에 재기용된 핵심인사 두 후보의 당선을 용납할 수 없기에 영통의 후보로서 결단했다. 후보를 사퇴하고자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광온 후보가 이명박 비서실장의 복귀를 막길 바란다"면서 "영통구 유권자들에게 부탁한다. 수원정 지역에서 정치혁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유권자에게 죄송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천 후보는 사퇴의 배경으로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 야권후보단일화를 꼽았다.

그는 "동작을에서 정의당 노회찬 후보 결단으로 후보간 연대 물꼬가 트였고 결국은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가 사퇴하면서 두당의 연대가 이뤄졌다"며 "비록 당대당 연대는 안됐지만 두 후보의 결단은 내게 새로운 결단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야권단일화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