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출·퇴근부터 광역철도·급행버스 증편 운행

정부가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 금지에 따른 시민불편을 덜기 위해 오는 21일부터 광역철도 운행을 확대하기로 했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1일 부터 출퇴근에 맞춰 경인선급행열차 4회, 경원선 4회, 경의선 4회, 분당선 2회 등 총 14회를 증편할 예정이다. 경부선도 주간열차 운행을 확대해 1일 4회 증편한다.

국토부는 또 광역철도 이용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인접 전철역까지 운행하는 시내버스·마을버스를 출퇴근 시 집중 배차하고, 필요시 일부 노선도 조정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18일부터 혼잡도가 높아 대기자가 많은 버스 5개 노선(김포~서울시청, 수원~강남역)에 전세버스 8대를 추가로 투입하고, 광주터미널·수원터미널에 출근형 급행버스의 운행을 15회 증가시켰다.

특히 출발기점부터 만차되어 중간정류장에서 무정차 통과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입석이 없는 노선의 차량을 입석노선에 투입(성남·광주~서울역 차량 14대→이매 한신 출발로 전환)하고, 동일 노선에서도 수요가 많은 중간정류소는 바로 출발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출근 시간대 수요가 적은 하행선(서울→경기)에 대해서는 공차(空車) 회송토록 해 버스 회전율을 높임으로써 배차간격을 줄일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대책시행의 효과를 출퇴근별로 충분히 모니터링(일2회)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국토부·지자체·운수업계·교통전문가 등과 합동 점검회의를 주 1회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광역버스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