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인사문제 …책임은 전적으로 제게"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7일 잇따른 국무총리 후보자 낙마를 비롯한 인사참사 지적과 관련해 "인사가 잘되고 못된데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인사위원장인 저한테 있다"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 업무보고에 출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인사수석실을 새로 만들어 상시적으로 훌륭한 인재를 발굴·검증해서 국민 기대와 의원님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김 비서실장은 역사인식 논란을 불러 일으킨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의 과거 교회 강연 발언에 대해서는 "많은 후보들의 강연 내용을 다 밝혀 보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문 전 후보자의 교회 강연도 KBS 보도를 보고 처음 알았다. 앞으로 더욱 노력해서 후보자들의 언행에 대해서 확인하는 노력을 경주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김 비서실장은 그러나 '만만회'라는 비선라인이 문 전 후보자 추천 등의 청와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언론에 만들어낸 말일 뿐이고 실체가 전혀 없는 것"이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만만회는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씨, 박 대통령의 보좌관 출신인 정윤회씨를 칭하는 것이라고 전해진다.

김 비서실장을 가리켜 '기춘대원군'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대해서는 "언론에 그러한 말이 나왔다는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구원파가 경기 안성 금수원에 김 비서실장을 겨냥한 '우리가 남이가?' '김기춘 실장, 갈 데까지 가보자'라는 현수막을 걸은 것에 대해서는 "구원파들의 매우 비열하고 악랄한 선동행위"라며 "정확한 행위자를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법적조치를 취하지 못했지만 (행위자가) 밝혀지만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월호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부인했다.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4.07.07.   ©뉴시스

#김기춘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