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위, 日고노담화 검증발표 규탄 결의안 통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여야의원들이 30일 일본정부의 고노담화 검증결과 발표를 비판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외통위는 이날 가결한 '일본정부의 고노담화 검증발표 규탄 결의안'에서 "대한민국 국회는 일본 아베내각이 고노담화 검증결과를 발표한 내용이 한일간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미국 및 주요국 결의를 통해 인정된 전쟁범죄임에도 이를 왜곡하고 부정하려는 시도를 중지할 것을 요청한다"며 "피해자에게 또 상처를 주려는 행위임을 국제사회는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고노담화를 검증해 부정하려는 것은 자기모순이고 동아시아 협력을 파괴하려는 행위로서 규탄한다"는 결의안도 내용도 담겼다.

외통위는 또 "검증 명목으로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것은 역사왜곡 도발행위"라며 "고노담화의 중요한 내용인 피해자 증언 등을 폄훼하고 아무 상관없는 아시아기금을 다루면서 위안부 책임을 한국에 넘기려는 것은 한일관계에 중대한 위기를 가져올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위안부 문제를 조속히 인정하고 해결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추가적 사료 발간과 발굴을 비롯해 일본의 역사왜곡에 다각적 대책을 마련하고 국제사회에 전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가결된 결의안은 다음달 중순께 열릴 본회의에 상정돼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외통위 #고노담화검증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