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어업협상 결렬‥총입어규모·조업조건 이견

국방·외교
편집부 기자
일본 EEZ수역 내 조업어선 30일 자정까지 철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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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EEZ(배타적 경제수역)수역내 조업조건과 입어 절차에 대한 협상이 결렬됐다.

30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일 양국은 지난 25~27일 서울에서 고위급 어업협상을 개최하고 오는 7월1일부터 어기가 시작되는 2014년 총입어규모 및 조업조건 등에 대해 합의했으나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한·일 양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조업하는 양국 어선들은 이날 자정까지 자국수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양국은 이번 어업협상에서 ▲2014년 어기(7월1일~내년 6월30일) 양국의 총 입어규모 및 어획할당량 ▲우리연승어업 조업조건완화 및 일본선망어업 조업조건 강화 ▲GPS항적기록보존조업 시행 ▲일본 선망어선의 톤수규모 증대허용 ▲동해중간수역에서 교대조업 등 주요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

우리 측은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양국 어업인들이 중단없이 조업할 수 있도록 2013년 어기에 준하는 잠정조업을 제안했지만 일본이 이를 거부했다고 해수부는 전했다.

우리 측은 연승어업의 조업조건 완화 및 채산성 있는 조업이 될 수 있도록 갈치 할당량 증대(2100→8000톤)를 요구하면서 우리 측의 제안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일본의 선망어업에 대한 할당량 축소 및 조업금지수역 신설 등 조업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측은 자국수역에서의 조업마찰 및 자원감소를 이유로 우리연승어선에 대한 조업규제 및 할당량 축소를 제안했다.

일본 측은 특히 다음달부터 적용되는 GPS 항적기록 보존조업 적용기간을 유예하는 대신, 우리수역에서 고등어를 어획하는 135t급 일본 선망어선 32통(165척)중 199t급으로 증톤한 5척(지난어기에는 3척만 시험조업 허용)을 포함, 향후에도 199톤급으로 건조할 27척에 대해서도 우리 수역에서 영구적으로 조업할 수 있도록 본 조업 허가를 요구했다.

이에 우리 측은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양국의 어업인들이 중단없이 조업을 할 수 있도록 2013년 어기에 준하는 잠정조업 시행을 제안했으나, 일측이 수용을 거부함에 따라 한·일 양국EEZ에서 조업하는 상대국 어선들은 30일 자정까지 자국수역으로 이동조업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편 일본EEZ에 입어하는 우리어선은 고등어를 어획하는 선망어선과 갈치를 어획하는 연승어선 등 총 120여 척으로 파악됐다.

선망어선은 일본의 대마도 주변 어장에서 고등어를, 연승어선은 일본의 동중국해 주변 어장에서 갈치를 어획해 왔다.

주로 6-7월경에는 고등어·갈치 등 어장이 일본EEZ에서 형성되어 우리어선이 일본수역에 입어하나, 8월 중순 이후에는 우리EEZ에서 고등어 등 어장이 형성됨에 따라 일본 고등어 선망어선이 우리EEZ에 주로 입어한다.

강준석 수산정책실장은 "이번 협상결렬로 7월1일부터 무허가 상태가 됨에 따라 일본EEZ에서 조업하는 우리어선이 일본의 단속선에 나포되지 않도록 일본 EEZ경계수역에 지도선을 배치하는 등 경계를 강화하겠다"며 "수협, 어업정보통신국으로 하여금 일본EEZ에서 조업하는 우리어선이 30일 자정까지 우리 수역으로 이동해 조업하도록 안내방송 및 지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7월 중 일본이 요구하는 199t급 조업문제를 포함한 다른 의제를 계속 논의할 계획이다

#한일어업협상 #어업협상결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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