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위해 뭉친 日 자동차업계, 부품표준화 추진

일본의 니혼게아지이신문은 5일 일본 자동차, 오토바이 업계가 부품 사양을 통일하기 위해 뭉쳤다고 보도했다.

신문 보도에 따르면 토요타 닛산 혼다 등 승용차 부문 8개사와 히노를 비롯한 트럭업체 4곳, 오토바이업체인 야마하와 가와사키 등 모두 14개 업체가 '국제표준검토회'를 설립해 부품 표준화에 나섰다.

이들은 부품 사양 통일을 이룸으로써 개발 및 생산 단계의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유럽처럼 자동차 관련 기술 국제 표준 선점 경쟁에서 앞서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검토회는 차체에 사용하는 강판과 그 소재, 자동차 제어용 반도체 등 주요 부품을 사양 통일 후보로 삼아 표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내에 사양 통일 대상을 정하고 2020년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이들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강판과 반도체등 일부 부품의 표준화를 진행한 결과 업계의 중복투자가 줄면서 부품 조달비용이 5% 감소하는 성과를 낸 바 있다.

일본 차업체들은 절감된 비용을 첨단 기술 개발에 돌려 해외업체와의 경쟁에 유리한 자리에 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일본의 주요 자동차 생사사들은 차세대 엔진에 대한 연구 제휴와 전기차 보급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회사에 공동 출자를 추진하고 있다.

#일본 #자동차 #부품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