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교육·사회·문화 총괄 부총리 신설"

청와대
편집부 기자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 교육·사회·문화를 총괄하는 부총리를 두어서 정책결정에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총리는 법질서와 공직사회 개혁, 사회안전, 비정상의 정상화 국정 아젠다를 전담해 소신을 갖고 국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경제부총리는 경제분야를, 교육·사회·문화부총리는 그 외의 분야를 책임지는 체제를 갖추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지난 1년여 국정을 운영을 하면서 국무회의나 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만으로는 분야별 정책을 조정하는데 부족함이 있다는 생각을 해 왔다"며 "경제정책분야는 부총리가 경제장관회의를 통해 경제정책을 총괄 조정해왔고 외교·국방·안보의 경우는 국가안보실장이 컨트롤 역할을 해 왔는데, 그 외에 비경제정책분야는 그러지 못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교육·사회·문화부총리 신설방안에 대해 "이와 같은 내용도 정부조직법(안)에 담았으면 한다"면서 "지금 사회가 너무 복잡하고, 또 전과는 다른 그런 규모이며 구조로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각각 어떤 전담을 해서 책임을 맡아서 해 나가야 큰 국가운영을 하는 데 있어 책임성을 갖고 효율적으로 국정운영이 되리라는 생각에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교육부총리 #교육부총리부활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