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사저 경호용지 비판에 해법 모색

청와대
"경호시설 건립 후 남는 땅 처분 검토"
청와대는 12일 이명박 대통령의 퇴임 후 입주할 내곡동 사저 터의 경호 부지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했다. 사진은 지난 9일 공사가 진행중인 이명박 대통령의 퇴임 후 거처할 내곡동 사저 터의 모습. (자료사진)

   청와대는 12일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 후 입주할 내곡동 사저 터의 경호 부지가 너무 넓다는 정치권의 지적에 따라 해법 모색에 부심하고 있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저 자체는 사비로 짓기에 문제가 될 게 없다"면서도 "다만 세금이 들어가는 경호동 문제는 대폭 축소하도록 청와대에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대책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최종 결정은 이 대통령이 미국 순방에서 귀국하는 16일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을 수행 중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실제 경호 관련 시설을 짓고 필요 없는 땅이 생기면 처분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그 땅은 강남구나 서울시가 사서 사용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제기됐던 지적을 고려해 경호 시설을 축소해 예산을 줄이고, 나머지는 공공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필수 경호 관련 시설을 제외하고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 사저 주변에 들어설 경호 시설용 부지는 2천142㎡(648평)로 단순히 면적으로만 비교하면 전직 대통령들의 경우보다 넓다.

지난 9일 공사가 진행중인 이명박 대통령의 퇴임 후 거처할 내곡동 사저 터의 모습. (자료사진)

   청와대는 전직 대통령 사저의 경호시설 규모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 541평(경호 훈련시설 포함), 김대중 전 대통령 69평(사무실ㆍ주차장 등) 등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일부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부터 시작한 경호 훈련시설 건축을 사저 옆에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대통령은 비판이 제기되자 11일 미국 국빈방문을 위해 출국하기에 앞서 아들 시형씨 이름으로 계약한 내곡동 사저 부지를 사들여서 명의를 변경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민주당이 비리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쟁점화하고 나서는 것은 오는 26일 서울시장 선거를 앞둔 `정치 공세'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이미 국회 운영위원회 등에서 민주당이 제기한 각종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선거를 유리한 국면으로 이끌고 가기 위한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특히 대통령실과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공동으로 구입하면서 시형씨 소유 부분은 값을 싸게, 나머지는 비싸게 지불해 국가 예산을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사저 터에는 그린벨트가 포함됐고, 또 경호시설 부지가 상대적으로 비싼 도로변이어서 가격차이가 생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시형씨가 구입한 땅에 있던 건물은 30년 이상 오래돼 공시지가가 `0'원인데도 민주당이 토지 구입비에 건물가격도 포함함으로써 시형씨가 실제 가격보다 싸게 샀다고 잘못된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내곡동사저 #이명박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