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8코어 동시구동 기술 '엑시노스 5' 에 적용

'옥타코어 빅리틀 멀티프로세싱 솔루션'개발… '갤럭시S5' 적용될 듯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옥타코어 빅리틀(big.LITTLE) 멀티프로세싱 솔루션'을 개발해 '엑시노스 5 옥타 시리즈'에 적용한다고 10일 밝혔다.

삼성이 이번에 개발한 옥타코어 빅리틀 멀티프로세싱은 옥타코어 칩을 구성하는 4개의 고성능 빅코어(Cortex-A15)와 4개의 저전력 리틀코어(Cortex-A7) 등 8개의 코어를 작업환경에 따라 필요한 수만큼 작동시켜 칩의 성능과 효율을 크게 개선한 CPU 구동방식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8개의 코어가 각각 개별 동작이 가능해 최소 1개에서 최대 8개까지 자유로운 조합으로 칩을 구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자메시지 같은 간단한 작업에는 리틀코어 1개만 작동해 소비전력을 줄이고 3D 그래픽 처리 등 고사양의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는 8개 코어를 모두 사용해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다.

삼성전자는 최적화 과정을 거쳐 올해 4ㆍ4분기부터 자사의 옥타코어 모바일 AP칩인 '엑시노스5 옥타' 시리즈에 멀티프로세싱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스마트폰 '갤럭시S5'부터 이 기술을 적용한 칩을 탑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8개코어동시구동기술 #옥타코어빅리틀멀티프로세싱솔루션 #엑시노스5옥타시리즈 #갤럭시S5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