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교사운동 “대전 초등생 사건, 한시적 아닌 종합 방안 마련을”

“학교 현장과 관련 전문가 의견 충분히 수렴해야”

초등학생 사망사건이 발생한 대전 서구 관저동의 한 초등학교 정문 옆 담장에서 시민들이 국화꽃과 과자·음료 등을 놓으며 고 김하늘(8) 양을 추모하고 있다. ©뉴시스
기독교사단체들 간 연합모임인 ‘좋은교사운동’ 대전 초등학생 사망 사건과 관련해 “한시적 대안이 아닌 현장과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종합 방안을 마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좋은교사운동은 18일 발표한 성명에서 교육부가 사건 관련 대응 방향을 발표한 것에 대해 “우선, 교육부는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고위험 교원과 일반적인 심리적 어려움을 구분해 정책을 수립하겠다 밝혔으나, 고위험 교원에 대한 개념이 분명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어 “긴급 분리와 조치 시 고위험 교원에 대한 개념 규정이 명료하지 못하고, 명료하지 못한 개념으로 인해 복직 심사 강화 방안에서도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고위험 교원을 규정함에 있어 어느 정도를 고위험 교원으로 분류할 것인지, 정신질환 중 어느 정도 질환을 고위험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들은 “모든 교사를 잠재적 위험군으로 본다거나 심리 정서상의 질병을 오히려 숨기는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정신질환 및 고위험 교원에 대한 명확한 개념 규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긴급 상황 시 긴급 분리 및 긴급대응팀 파견 등 긴급 조치를 실시하겠다 밝혔다. 그러나 이는 원론적인 발표일 뿐 긴급 상황에 대한 규정, 긴급 분리 방법과 절차, 긴급 분리에 대한 학교장 권한의 적절성, 긴급대응팀의 신속한 조치 가능성 여부 등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좋은교사운동은 “학생생활지도 고시에 의한 분리 학생 지도 문제의 예처럼 긴급 분리에 대한 주체와 방법, 분리 후 구체적 조치 방안 등이 현장에 전달되지 않는다면 현장은 오히려 혼란만 가중되고, 학교장은 책임 있는 결정을 하기 어렵게 된다”고 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교육부는 전체 교원의 마음건강 지원 및 학교 전반의 학생 안전관리 강화를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며 “그러나 개선안으로 밝힌 내용은 새로울 것 없는 방안으로 이미 추진되고 있던 방안일 뿐”이라고 했다.

이들은 “학교전담경찰관 증원 추진 및 순찰 강화는 그 구체성이 부족해 충원 인력과 충원 시기를 알 수 없다. 또한 학교 인근 순찰 강화에 그치기보다 구체적으로 교내에서 안전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학교에는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좋은교사운동은 “일어나지 않아야 할 참극이 학교에서 일어났다”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하는 것이 교육 당국의 책임이다. 국민적 공분에 쫓겨 한시적 대안을 마련하기보다 학교 현장과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