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차별금지법 논란에 대응하는 NCCK의 자세

오피니언·칼럼
사설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소속 목회자·평신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4.5%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탈퇴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감 소식을 주로 다루는 매체인 웨슬리안타임즈가 지난해 12월 교단 소속 목회자와 평신도 총 1,2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이런 결과가 향후 교단이 정책적 결단을 내리는데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 설문조사에서 눈길을 끈 건 ‘NCCK 탈퇴’ 여부를 묻는 문항이다. ①NCCK를 탈퇴해야 한다 ②NCCK 탈퇴는 시기상조라는 두 개의 답 중에 전체 응답자 중 778명(64.5%)이 ‘NCCK를 탈퇴해야 한다’고 한 반면에 429명(35.5%)만이 ‘NCCK 탈퇴는 시기상조’라고 응답했다.

웨슬리안타임즈에 따르면 응답자 중 평신도는 전체 481명중 70.5%인 340명이, 목회자는 726명중 60.3%인 438명이 ‘NCCK를 탈퇴해야 한다고 답해 목회자보다 평신도들의 NCCK 탈퇴 요구가 훨씬 더 강했다. 평신도보다는 덜하지만 목회자그룹에서도 60%가 넘게 탈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볼 때 이 문제가 교단 내에서 얼마나 ’뜨거운 감자‘인지 증명됐다.

기감이 NCCK 탈퇴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다는 사실에 ‘격세지감’이 있다. 기감이 한국교회에서 비교적 진보적 위치에 있다는 건 상식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이런 교단이 그동안 주도적 역할을 해온 NCCK와 관계를 끊으라고 목회자와 평신도 다수가 요구하고 있다는 자체가 낯설다.

기감이 이런 기류의 변화를 겪고 있는 직접적인 원인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둘러싼 찬반 논란에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 일부 의원이 발의한 ‘포괄적 차별금지법안’에 기독교계 전체가 들고 일어나 반대하고 있는데 교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NCCK가 찬성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자 이에 대한 거부감이 회원교단 내부에서 표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기감의 경우 이 문제를 놓고 지난해 10월 말 열린 제35회 행정총회에서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다. 결국 이철 감독회장에 위임돼 1년간 연구위원회를 조직한 후 향후 교단 입장을 정리하는 것으로 급한 불은 껐지만 이대로 봉합될 것 같지는 않다. 그런 관점에서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앞으로 교단이 내려야 할 결단의 예고편 성격으로 비쳐진다.

기감이 총회에서 공식적으로 NCCK 탈퇴를 논의하고 총회 직후 차별금지법에 대한 공식 입장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보내는 상황에 NCCK로서도 적잖이 당황하는 모습이다. NCCK가 19일 열린 제71회기 제1차 정기실행위원회에서 차별금지법 및 동성애 문제와 관련해 ‘대화위원회’를 구성해 사실관계를 조사하기로 한 것도 이 문제를 서둘러 진화해야겠다는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보인다. 기감뿐 아니라 예장 통합 측으로부터도 이와 비슷한 내용의 질의서를 받은 NCCK로선 발등의 불이 떨어진 셈이 됐다.

NCCK가 예장 통합과 기감이 보낸 질의서에 공식적인 답변을 했는지에 대해선 알려진 게 없다. 답변을 했다면 NCCK 측이 어떤 내용을 회신했는지, 그것이 교단이 원하는 답변이 될 지 지금으로선 뭐라 단정할 수 없다. 그러나 총무 이홍정 목사가 실행위 총무보고에서 “NCCK는 차별금지법과 관련해 NCCK의 공식 결의기구인 실행위원회와 정기총회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한 적이 없다”고 한 것을 미루어 추측해 볼 때 교단이 원하는 눈높이를 NCCK가 딱 맞출지에 대해선 여전히 회의적이다.

이홍정 목사는 지난 13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NCCK는 차별금지법이라든가 동성애 문제라든가 이런 것들과 관련해서 적어도 실행위원회라든가 총회 차원에서 하나의 입장을 발표한 적이 없다”고 했다. 실행위 보고 때와 똑같은 말이다. 더 나아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유관 기관에서 행한 일들을 마치 우리 NCCK가 행한 것처럼 그렇게 포장해서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역선전을 하고 이렇게 하는 데는 굉장히 불순한 의도가 담겨 있는 것”이라며 논란의 책임을 다른데 떠넘기는 인상을 풍겼다.

이 총무가 언급한 유관기관이란 아마도 NCCK 인권센터일 것이다. NCCK 인권센터는 지난 2020년 12월 3일 “우리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위해 기도한다. 차별이 사라지고 서로를 존중하며 환대하는 세상이 오기를 간절히 기도하겠다”는 내용의 인권선언문을 발표했다. 당시 이 총무는 인권주간연합예배에 참석해 NCCK 인권상을 직접 시상했다. 수상소감은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대표단이 했다. NCCK 정의평화위원회는 지난 2020년 총선 다음날인 4월 16일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는 성명을 발표하더니 일주일도 안 돼 22일 다시 ‘차별금지법을 조속히 제정하라’고 촉구는 등 차별금지법에 찬성하는 성명서를 거듭 발표했다.

이 총무의 말대로 NCCK가 공식 결의기구인 실행위원회와 정기총회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한 적은 없다. 그렇다고 NCCK가 회원교단이 보낸 질의서에 이런 투의 답변을 한다면 ‘눈 가리고 아웅 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다. 공식 결의기구인 실행위원회와 정기총회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한 적이 없더라도 NCCK 산하의 정의평화위원회와 NCCK 이름을 쓰는 인권센터가 분명한 입장 표명을 했는데 이게 우리와 무관하다고 하는 건 책임 회피나 다름없다. 만약 산하 유관기관에서 발표한 성명과 NCCK의 공식 입장이 다르다면 그 당시 한국교회 앞에 인권센터가 발표한 인권선언문과 정의평화위원회가 발표한 성명서에 대해 분명한 선을 그었어야 했다.

미국 연합감리교단(UMC)은 동성애와 관련된 분열로 지난해에만 1,800개 이상의 교회가 교단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이후 탈퇴가 승인된 교회를 포함하면, 2000교회가 넘는다.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개신교 교단인 UMC가 동성애 이슈로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는 현실은 남의 일이 아니다. 기감 뿐 아니라 연합기관인 NCCK가 냉정하게 직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