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카오페이지로 '콘텐츠유료사업' 성공할까?

통신·모바일·인터넷
박창민 기자

카카오가 국내 1등 모바일메신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모바일용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난 2월 7일 공개한 콘텐츠 제작툴 '페이지 에디터'를 통해 제작된 콘텐츠들이 일반에 선을 보이게 된 것.

8000여 콘텐츠를 담은 카카오 페이지는 카마오페이지 어플리케이션(앱)의 스토어에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영상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구입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사용자환경(UI)을 제공하면서 작은 화면에서도 손쉽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콘텐츠 본문은 화면을 옆으로 넘기며 보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제공된다.

카카오가 게임이나 각종 서비스에서 사용한 '친구와 함께 '도 카카오페이지에서도 쓸 수 있다. 친구에 추천만해도 컨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추천하면 무료보기' 기능도 탑재됐다. 2명의 친구에게 특정 컨텐츠를 추천해서 본인과 추천 받은 친구들 모두 동시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카카오스토리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특정 콘텐츠에 대한 이용후기 등을 카카오스토리에 올리거나 여러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공유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의 콘텐츠 가격은 편당 500원, 30일 이용권 2000원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또 카카오 결제 수단인 '초코(1초코당 100원)으로 구입할 수도 있게 된다.

콘텐츠 생산자는 매출액 가운데 49%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500원을 결제하면 이 가운데 245원을 가져가게 되는 구조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카카오페이지의 콘텐츠 유료정책'이 무료 콘텐츠에 익숙한 국내 사용자들의 마음을 끌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8000여개의 콘텐츠를 시작으로 향후 대대적으로 컨텐츠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한 관계자는 "가격 하한선 및 무료 콘텐츠 비중 제한은 입점업체들의 '제살깎기' 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내에서 유료 콘텐츠 유통이 정착하려면 판매자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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