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NCCK, ‘이동권’ 등 장애인 권리 보장 촉구

교단/단체
연합기구
김진영 기자
jykim@cdaily.co.kr
류영모 대표·이홍정 총무, 5일 혜화역 승강장서 시위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 시위’에 지지 방문
공동 성명 통해 “저상버스 100% 도입” 등 요구
“이 일에 보수·진보 없다… 작은 힘이라도 보탤 것”

한교총 류영모 대표회장(앞줄 왼쪽 두 번째)과 NCCK 이홍정 총무(앞줄 오른쪽 두 번째)가 시위에 참여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류영모 대표회장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이홍정 총무가 5일 아침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승강장에서 진행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 시위’에 참여했다.

한교총과 NCCK는 장애인의 이동권이 속히 보장되기 위해서는 책임 있는 예산 편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이번 시위 지지 방문을 계기로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 장애인 인권 증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류 대표회장과 이 총무는 공동 명의의 성명에서 “한국교회는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장애인들이 영하 10도를 넘나드는 추위 속에서 이동권과 자립생활을 위한 관련 법 제정을 호소하고 있음을 목도하면서 국회와 정부, 지자체를 향해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장애인과 여성, 이주노동자와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많은 정책과 법률을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곳곳에서 약자들에 대한 폭력과 인권 침해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장애인의 경우 시설에서 나와 자립생활을 하기에는 아직도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당국에서는 2022년까지 모든 도시철도 역사에 1동선 1엘리베이터 설치, 2025년까지 저상버스 100% 도입 등의 계획을 발표했으나 이 계획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도 했다.

류 대표회장과 이 총무는 “한국교회는 장애인들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이들의 외침과 함께 한다”며 “장애인의 기본적인 인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권리보장법을 즉각 제정하라.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저상버스를 100% 도입하고 모든 도시철도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1대 이상 설치하라.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지원 제도와 예산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날 지지 및 연대 발언에 나선 류 대표회장은 “하늘을 떠나 말구유에 오신 예수님은 언제나 아파하는 사람들을 찾아가셨다. 예수님은 언제나 장애인들의 친구셨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하게 사는 세상이 하나님의 나라”라고 했다.

그는 “이 아픔의 소리는 지금 우리나라 사회 구조가 아직도 장애인들이 살기엔 불편하고 힘든 것들이 많다는 것”이라며 “당국자들과 위정자들은 장애인들의 정당한 인권과 권리를 보장하는 온전한 기본법들을 속히 제정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정책과 예산을 충분히 세우기를 촉구한다. 그것은 배려가 아니다. 장애인들의 정당한 권리”라며, 또 장애인들을 향해 “여러분들의 편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 나라 이 사회를 건강한 공동체로 만드어가기 위한 거룩한 선행이다. 여러분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류 대표회장은 “이 일에 교회는 보수와 진보가 있을 수 없다. 한교총과 NCCK가 함께 왔다. 함께 하겠다. 이 후에도 당국자들과 위정자들을 찾아 면담하고 여러분들의 아픔과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작은 힘이라도 보태겠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행복해지는 그 날을 우리 함께 꿈꾸자. 이것은 이기적인 꿈이 아니라 이 나라가 건강한 나라, 행복한 나라가 되기 위한 우리 모두의 꿈”이라고 했다.

이어 이홍정 총무는 “오늘 우리 한국교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힘써오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희생과 헌신 또 숭고한 인간애에 깊이 공감하면서 연대를 표명한다”고 했다.

이 총무는 “우리가 꿈꾸는 사회는 장애인들을 특별한 시공에 격리하고 수용해서 관리하는 사회가 아니라 장애인들과 비장애인들이 일상의 삶을 자유롭고 평등하게 공유하는 사회”라며 “이와 같은 일을 위해 특별히 장애인들의 자유로운 이동권 보장은 장애인들의 사회경제적 생존권 보장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할 요소”라고 했다.

또 “우리는 정부가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오히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의 관점에서 사회 시스템을 재구성하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이를 위해서 재반 관련 입법들을 세워나가고 그 입법된 내용들을 실현하기 위해서 정부가 충분한 예산을 세워감으로 말미암아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시스템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담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한국교회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신앙공동체가 되기 위해서 우리의 신앙의식을 깨우고 교회 시설도 장애인 관점에서 새롭게 재구성하는 그런 역사를 만들어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시위 현장에는 고명진 목사(기침 총회장)도 참여해 기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