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신대 「ACTS신학저널」 미국신학도서관협회 색인 학술지로 선정

목회·신학
학회
이해일 기자
press@cdaily.co.kr
  •   

아신대학교 신학연구소의 발행물 「ACTS신학저널」이 미국신학도서관협회 색인 학술지로 선정되었다고 아신대학교측이 밝혔다.

「ACTS신학저널」이 미국신학도서관협회(American Theological Library Association, ATLA)의 종교분야 데이터베이스 색인 학술지로 선정됨에 따라 10월경부터 「ACTS신학저널」에 게재된 연구논문들의 색인 검색이 가능해진다.

「ACTS신학저널」은 아신대학교(ACTS)의 설립 목적과 이념인 신본주의, 복음주의, 세계복음화를 창달을 목표로 ACTS 신학연구소가 발행하는 학술지이다. 1984년 제1권을 발행했고, 2018년 한국연구재단등재지로 선정되었다. 기독교 교육학, 기독교 상담학, 사회복지학, 선교학, 신학 등의 분야를 다루고 있다. 년 4회 발간 중에서 3회는 국문으로 1회는 영문으로 발간되고, 국내외 관련 분야 학자라면 누구나 투고할 수 있다. 현 편집위원장은 김한성 교수(아신대학교)이다.

한편 가장 최근 발행된 48호(2021년)에는 아홉 편의 논문이 게재되었다. 목록은 다음과 같다. 선지서 '여호와의 날' 개념으로 본 ACTS 신학공관운동의 타당성과 제언(조휘), 요한계시록의 나팔 심판 시리즈에서의 출애굽 모티프 사용 패턴 연구(손하영),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들: ACTS 신학 및 신항 운동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정성국), 교회를 떠나는 청년들의 이유와 대안 모색을 위한 델파이 연구(전병철, 이수인), 전통과 혁신을 활용한 미래형 교회교육방법의 방향성에 대한 연구(함영주), 아벨라르의 속죄론: 도덕감화설에 대한 비판(이성림), 한국 복음주의 교회 내 세계복음주의연맹(WEA) 논쟁에 대한 이해와 ACTS 신학공관의 관점을 통한 성찰과 제언(고훈),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이슬람에 대한 교회의 선교적 과제(김성욱), 영어 학습자의 감사표현 발화유형: 신학대학교 학습자를 중심으로(김덕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