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총기난사 사건
▲12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올란도의 한 게이클럽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100여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CNN 보도화면 캡처

[기독일보=국제] 미국 플로리다주(州) 올랜도의 한 게이 나이트클럽에서 12일 새벽(현지시간) 인질극과 함께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최소한 50명이 숨지고 53명 이상이 다쳤다.

이날 발생한 희생자 규모는 2007년 버지니아공대 총기난사 사건(32명 사망, 30명 부상)을 크게 웃돌며, 미 역사상 최악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기록됐다.

특히 사건 용의자인 오마르 마틴(29)이 범행을 저지르기 직전에 911에 전화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IS에 충성 서약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을 더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은 이날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인 용의자 마틴은 IS 동조 의심자로 의심돼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일찌감치 감시를 받아왔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수사당국은 지난해 12월 14명의 목숨을 앗아간 샌버너디노 총격사건의 주범도 충성을 서약한 만큼, IS와의 연계 가능성을 중심으로 수사를 집중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IS도 자신들의 연계 매체를 통해 “100명 이상 사상자를 낸 이번 공격은 IS 전사가 저지른 것”이라며 테러 배후를 자처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이민 온 부모 사이에서 1986년 뉴욕에서 출생한 용의자는 사건발생 장소에서 두시간가량 떨어진 플로리다 주 포트 세인트 루시에서 거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 결혼한 그는 특별한 전과기록이 없었으나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IS 동조자로 의심받아 수사선상에 올라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올란도 총기난사 사건 용의자
▲12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올란도의 한 게이클럽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100여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용의자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 오마르 마틴(사진)에 대해 CNN 앵커가 FBI 관계자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CNN 보도화면 캡처

FBI와 플로리다 주 경찰은 일단 이번 사건을 국제적 조직이 개입하지 않은 채 용의자가 불특정 다수를 겨냥해 총기난사를 가한 '국내 테러 행위'로 규정지었으나 용의자가 순수하게 단독으로 범행을 저지른 '자생적 테러'인지, 아니면 IS 등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과 연계돼있는지는 분명치 않은 상태이다.

수사당국은 용의자가 평소 IS에 동조하는 경향을 보여온데다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범행을 준비해온 점에 주목, IS와의 연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진행중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총기난사 #IS #게이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