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션을 선택하세요.   기독교 일반 cls
에디션 설정
Christiandaily.co.kr
2017.11.21 (화)

[이동규 칼럼] 부모가 가정에서 실시 할수 있는 프로그램들(3)

기독일보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입력 2017. 08. 10 06:24  |  수정 2017. 08. 10 06:24

Print Print 글자 크기 + -

11) 어린이 구역예배

어린이 구역예배를 가정에서 하라.

매주 저학년부터 고학년이 가까운 지역에 사는 아이들끼리 묶어서 일주일에 한번 가정을 오픈하는 부모의 집에서 토요일에 예배와 성경공부 그리고 특별활동을 하는데 선생님과 부모가 함께 하라.

어린이 구역예배에 필요한 모든 준비 재료를 교회가 교사와 부모에게 제공하고 자녀들의 양육을 도우라.

교회의 도움으로 부모가 공동으로 연합하여 자녀들의 신앙 교육과 아름다운 친교를 이루어갈 수가 있다.

[이동규 칼럼] 부모가 가정에서 실시 할수 있는 프로그램들

12) 가정생활 점검

가정에서의 전인적인 삶을 위한 라이프 체크하기(하루의 삶을 점검하기 위한 방법으로 표를 만들어 교회에서 부모들에게 제공한다).

표에는 하루의 일과로 이 닦기(깨끗이 손 씻기), 혼자서도 잘해요(정리정돈), 잘 먹어요, 어른 말 잘 들어요, 예쁘게 말하고 인사해요, 쓰레기도 잘 버려요, 한글공부, 영어공부 산수, 읽기, 일기, 부모님과 예배나 성경읽기, 좋은 친구관계, 남을 잘 도와요, 하루에 한 가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하기등을 생각할 수가 있다.

[이동규 칼럼] 부모가 가정에서 실시 할수 있는 프로그램들

13) 그 주간에 사회에 이슈가 된 것을 가지고 토론하기

저학년부터 고학년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토론을 할 수가 있다.

내성격인 자녀들에게 발표력을 자연스럽게 키워 줄수가 있으며, 고학년으로 갈 수록 사회에 대한 성경적인 분별력을 키워 줄 수가 있다.

[이동규 칼럼] 부모가 가정에서 실시 할수 있는 프로그램들

많은 교회가 자체적으로 아직 가정사역에 대하여 생각을 하지 못한다.

많은 교회가 가진 단점은 주일학교에 대한 기대나 투자가 상당히 미흡하다.

또한 교회와 부모와의 관계에 문제를 가지고 있었기에 자녀들의 신앙 교육과 아울러 성경적인 삶을 위한 교육을 힘들어한다.

그뿐 아니라 교회 전체적으로 가정에서 부모들이 자녀들의 전인적인 교육을 위하여 힘쓰는 것에 관심을 갖지 못한다.

그러므로 담당 교역자가 바뀌면 지금까지 이루어왔던 것이 없어지거나 다른 형식으로 바뀜을 본다.

그러한 단점 가운데서도 교회들은 꾸준한 노력을 통하여 부모와 교회의 관계를 회복 시켜야 할 것이다.

부모들은 교회에서 자녀들의 양육함에 있어서 물질적인 것이나 시간적인 것에 많은 투자를 해주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위와 같은 것들을 통하여 부모와 자녀들이 가정에서 전인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교회는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는 부모로서의 책임과 자녀들은 자녀로서의 적절한 책임이 맡겨져야 할 것이다.

그러면서 자녀들의 영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것, 육체적인 것도 돌보며, 가정이 함께 지내온 것을 평가를 통한 발전이 이루어질 때 많은 성장을 얻을 수가 있다.

그러기에 교회는 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전인적인 기독교 교육을 이루어나가기 위하여 더 많은 연구와 아울러 더 많은 자료를 준비하거나 같은 마음과 생각을 가진 교회와 교역자가 서로 자료를 공유하며 이루어나갈 수가 있다.

또한 부모들은 가정에서도 자녀들을 위한 전인 기독교 교육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 자녀들과 함께 교회에서 제공하는 가정예배를 드리고, 주일학교에서 제공하는 매일 성경공부를 통하여 자녀와 부모의 관계가 회복되어가야 할 것이고, 많은 변화를 이루어 나가야 할것이다.

특히 아무리 바빠도 주일에 교회에 출석하는 것을 철저하게 지켜가는 것에 있어서 부모들은 노력을 해야 한다.

아무리 시간이 걸리는 사역이라 할지라도 교회 전체가 묵묵히 기다리며, 기도하고, 투자할 때 언약 속에서 이루어진 진정한 가정 안에서의 전인적인 기독교 교육이 이루어지리라 본다.

[이동규 칼럼] 부모가 가정에서 실시 할수 있는 프로그램들
앵커한인교회 이동규 목사
앵커한인교회 이동규 목사

■ 이동규 (DONG KYU LEE) 목사는

▷한국에서 칼빈대와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미국 리버티신학대학(신학 석사)과 아주사페시픽대학(기독교교육학 석사)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LIFE UNIVERSITY와 WORLD CHRISTIAN UNIVERSITY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앵커한인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CHONGSHIN UNIVERSITY THEOLOGICAL SEMINARY 총장 및 ALL THE NATION INTERNATIONAL EVANGELICAL GENERAL ASSEMBLY 총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전인적 기독교교육>(2015.11. 밀알서원 펴냄) 등이 있다.

관련기사

Print Print 글자 크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