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어린이 성경공부

어린이 주보에 일주일치의 성경공부(큐티)를 삽입하여 부모와 함께 하는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의 성경공부자료(기독교성결교회 교육국에서는 교회에서 하는 것부터 가정에서 사용해도 무방한 것을 매주 온라인으로 올려놓고 있다)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동규 칼럼 자녀교육

6) 부모와 함께 교리 성경공부

교리 성경공부를 8번에 걸쳐 부모와 같이 읽으며 배우는 과정으로 구성을 했다.

성경공부에서 다루는 주제는,

하나님은 누구신가요?
나는 누구인가요?
예수님은 누구신가요?
구원이란 무엇인가요?
교회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헌금은 왜 내는가?
종말 때 나는 어떻게 되나요?"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예배해야 하나요?

등이었다.

이 주제들은 그림과 함께 짤막한 글을 실어 만든 교재로 부모에게 배부하였다.

그리고 부모가 성경공부를 자녀와 시행하였는지 확인 전화를 하였다.

이동규 칼럼 자녀교육

7) 이솝이야기 큐티

이솝이야기를 큐티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부모를 교육하고 전달하라. 그 이유는, 부모와 같이 읽으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이기에 흥미를 유발하며, 성경을 읽도록 하고, 동화와 성경본문을 통하여 성경적인 교훈과 자기 자신의 하루의 일과를 돌아보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것은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하는 것으로 교회에서 만들어 부모에게 줌으로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신앙이나 인격이나 삶에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이동규 칼럼 자녀교육

8) 가족회의와 서로를 위한 기도

자녀들과 일주일에 한번 가족회의 하기(자녀들이 어려서부터 하는 것이 좋다), 혹은 가족 노트를 만들어 놓고 가족이 공유하며 부모에게 자녀에게 하고 싶은 말을 진솔하게 기록하여 서로가 보고 참고하기 등으로 여러 가지를 할 수가 있다.

또한 부모와 자녀들이 본인들의 기도제목을 나누어 식구가 돌아가면서 서로를 위해 기도해 주기를 하면 부모는 자녀를 알고 자녀는 부모를 알 수가 있기에 서로를 아는데 참으로 좋은 방법이다.

이동규 칼럼 자녀교육

9) 부모와 함께 영화나 TV보고 토론하기

영화나 드라마 아니면 자녀들이 좋아하는 것, 부모가 좋아하는 것을 번갈아 경청한 후 토론을 하는 것이다.

아래 표를 이용하여 영화나 TV를 경청하고 토론하면 좋을 것 같다.
자녀들이 생각하는 것과 또한 발표력도 개선된다.

이동규 칼럼 자녀교육

10) 가정예배

가정예배는 자녀들의 연령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을 취하면 좋을 것 같다.

예를 든다면 "성경구절을 통한 스토리텔링, 하나님 말씀에 따른 손 유희와 노래, 예배드리는 자세 따라 하기, 게임, 노트에 성경구절 쓰고 암송하기, 예배드릴 때 지켜야 할 약속 정하기"등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가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시중에 좋은 자료가 많이 나왔기에 교회가 만들어 제공할 형편이 되지 않는다면 구입해서 참고를 해서 부모에게 제공을 하던지 부모에게 구입을 해서 할 수 있게 한다.

이동규 칼럼 자녀교육
앵커한인교회 이동규 목사
앵커한인교회 이동규 목사

■ 이동규 (DONG KYU LEE) 목사는

▷한국에서 칼빈대와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미국 리버티신학대학(신학 석사)과 아주사페시픽대학(기독교교육학 석사)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LIFE UNIVERSITY와 WORLD CHRISTIAN UNIVERSITY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앵커한인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CHONGSHIN UNIVERSITY THEOLOGICAL SEMINARY 총장 및 ALL THE NATION INTERNATIONAL EVANGELICAL GENERAL ASSEMBLY 총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전인적 기독교교육>(2015.11. 밀알서원 펴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규목사 #자녀교육 #기독교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