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베니아

[기독일보 지민호 기자] 슬로베니아 국민들이 '동성결혼 합법화'는 '반대'한다는 분명한 의사표시를 다시금 표명했다. AP통신과 가디언 등 외신들에 따르면, 국민투표를 통해 63.4%가 반대 표를 던진 것으로 나타났다.

슬로베니아 의회는 그동안 결혼이 남녀 간의 결합뿐 아니라 '두 사람 간의 결합'으로 정의되는 '개정 가족법'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20일(현지시간)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38만 9천여 명(63.4%)가 이 법안을 반대해 부결, 입법이 좌절됐다.

슬로베니아 유권자 170만 명 중 35.6%인 약 60만 명만 참여해 투표율은 저조했지만, 법안 부결 필요 요건인 유권자 20% 약 34만 명이 넘어섰기에 투표 결과는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동성결혼 합법화를 추진했던 집권 중도좌파 현대중앙당(SMC)은 비록 입법이 좌절됐지만, 동성애자 등을 포용하는 사회(inclusive society)를 만들기 위한 싸움을 계속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췄다.

가디언 지는 보도를 통해 서유럽과 동유럽의 차이를 설명하기도 했다. 서유럽은 동성애 권익을 보호하는 법 도입을 서두르고 있지만, 동유럽은 보수 성향이 강해 이런 법안들이 쉽게 만들어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한편 슬로베니아에서는 동성 커플을 '동반자 관계'(civil partnership)로 인정하지만, 입양 등 이성 부부와 완전하게 같은 권리는 아직 인정 않고 있다. 지난 2012년에도 동성결혼 합법화 등이 포함된 가족법이 국민투표를 통해 55% 반대로 좌절됐던 바 있다.

이번 개정법을 의회가 내놓자, 동성결혼 합법화 반대 측은 빠르게 대응, 입양 문제 등을 놓고 반대 운동을 펼쳐 국민투표를 진행토록 만들었다. 보수 성향 제1야당 슬로베니아민주당은 동성결혼은 위법이라 반대해 왔다.

특히 가톨릭 교회 등의 지지를 얻은 보수층은 법안 무효화를 위한 국민투표를 추진했고, '위험에 처한 아이들'과 같은 동성결혼 반대 단체들은 이 투표에 필요한 4만 명의 서명을 만들기도 했다.

동성결혼 합법화가 이뤄진 국가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18개 국가이다. 이 중 13개 국가는 유럽에 있고, 아일랜드는 슬로베니아와는 다르게 국민투표를 통해 동성결혼 합법화를 이뤄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슬로베니아 #동성결혼합법화 #동성결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