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칼럼] 많은 교회들이 부모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한다고 하지만 정작 그 속을 들여다 보면 큰 교회의 일부만이 세미나나, 부모 자신만을 위한 교육들과 성경교육에만 치우치고 있다.

그러므로 작은 교회나 큰 교회나 대부분의 교회가 열정만 가진다면 얼마던지 할 수 있는 것들을 여기서 소개 함으로 교회가 부모들을 교육함으로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 전인 기독교 교육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교회가 부모대상으로 진행할 프로그램
▲교회가 부모대상으로 진행할 프로그램 ©이동규

1) 유산에 대하여 정리하기

오늘날 많은 가정들이 돈이라는 재정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힘든 상황에 무슨 유산에 대하여 이야기 하냐?’할 것 같지만 그래도 그리스도인으로서 한 가지씩 정리를 해야 할 것이다.

(1) 성경에서 말하는 돈(재정)에 대하여 소그룹 성경공부를 하고,
(2) 자기 가족이 가지고 있는 재정상황을 파악하고 계획과 지출에 대한 확실한 것을 짜 보고, 자녀들과 함께 가정의 상황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3) 돈(재정)에 대해서 돈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세미나로 이루어나간다면 참으로 좋을 것 같다.

이 세미나는 먼저 자료를 제공하고 교회에서 시간을 정해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는 일주일에 한 번씩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1단계는 부모들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으로서 첫째 주는 자신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돌아보며, 둘째 주는 자신과 배우자와의 관계를 돌아보며, 셋째 주는 나와 가정과의 관계에 대하여 진행한다.

2단계로는 가정에서의 재정문제에 대하여 4주에 걸쳐 제공되는데;
첫 주는 계획을 하는 것으로 무슨 계획을 가졌는지와 자녀와 돈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둘째 주는 현금지출에 대한 계획을,
셋째 주는 돈에 대한 큰 오해에 대하여 세미나를 개최한다.
넷째주는 하나님이 주신 기업을 통하여 수고하여 수입에 대한 것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나타내는 삶을 살게 한다.

그후 '모노폴리 보드게임'(Monopoly Board Game)을 실시하여 돈으로 인한 경제의 독점이나 불평등함이 아니라 파산위기에 있어도 회생할 수 있는 것과 경제이론을 촉진 시키는 것을 가르쳐준다.

이러한 건전한 게임을 교회에서 가르치고 가정에서 자녀와 함깨 하도록 함이 좋다.

유산에 대한 정리
▲유산에 대한 정리 ©이동규

2) 부모들의 영육 강화

『모두의 문제』(Every Body Matters, Gary Thomas)라는 교재를 통하여 부모들을 교육한다.

이 책은 영육의 건강을 위한 책으로서 15과로 되어 있으며, 뒤에는 매 과마다 문제풀이가 있어서 책을 개인이 읽고 문제를 풀어도 되고 소그룹으로 공부를 해도 되고, 지도자가 인도하면서 같이 해도 좋은 교재이다.

또한 부모 자신들을 위하여 더 많은 자료로 추천하고 제공하는 도서는 다음과 같다.
 - 『적은 스트레스로 매일을 즐기기』(Stress Less and Enjoy Each Day, David Zerfoss),
- 『행복한 삶을 위한 단순한 비밀』(Stress Less and Enjoy Each Day: 10 Principles to Help You Reduce Tension and Enjoy More Peace, Thomas Nelson),
- 『다니엘의 금식』(The Daniel Fast: Feed Your Soul, Strengthen Your Spirit, and Renew Your Body, Susan Gregory),
- 『하나님 그만 먹고 싶어요』(Made to Crave, Lysa TerKeurst), 『평생토록 빼라』(Lose It for Life, Stephen Arterburn)
 등이 있다.

이러한 도서들을 추천하고 제공함으로 부모들이 먼저 올바로 세움을 입고 영적인 것이나 육신적인 것에 도움을 받아 올바로 성장시켜 나가고 가정에서 자녀들을 교육하는데 부족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교회 프로그램
▲부모들의 영육 강화 프로그램 ©이동규
이동규 목사
▲이동규 목사(앵커한인교회 담임)

■ 이동규 (DONG KYU LEE) 목사는...
▷한국에서 칼빈대와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미국 리버티신학대학(신학 석사)과 아주사페시픽대학(기독교교육학 석사)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LIFE UNIVERSITY와 WORLD CHRISTIAN UNIVERSITY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앵커한인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CHONGSHIN UNIVERSITY THEOLOGICAL SEMINARY 총장 및 ALL THE NATION INTERNATIONAL EVANGELICAL GENERAL ASSEMBLY 총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전인적 기독교교육>(2015.11. 밀알서원 펴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규목사 #이동규칼럼 #기독교가치관 #기독교가정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