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주도하는 북극 고위급 다자회의가 31일(현지시간)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개막된다.

미국 국무부는 31일 오전 앵커리지 드나이나 시민컨벤션 센터에서 존 케리 국무장관과 윤병세 외교장관 등 북극 이사회 소속 8개국과 한국을 포함한 정식 옵서버 12개국 외교장관 또는 장관급 고위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북극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의 외교장관이 북극 관련 고위급 다자회의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극에서의 글로벌 리더십:협력과 혁신, 관여와 복원'이란 명칭으로 이틀간 열릴 이번 회의는 약칭 '글래시어(Glacier·빙하) 정상회의'로도 불린다.

회의에서는 ▲기후변화에 있어서 북극의 고유한 역할 ▲북극 기후대응과 적응계획 ▲북극해·환경보호·지역사회 지원 등 3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회의내용에 따라 외교장관 또는 장관급 인사들 이외에 과학자들과 비정부기구, 산업계 대표, 북극 원주민 대표들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오는 31일 미국의 현직 대통령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알래스카를 방문하고 같은날 오후 회의 폐막식에 참석해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합의도출을 촉구하는 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1)에서 국제적 합의를 도출해는 데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정부를 대표해 참석하는 윤 장관은 첫번째 세션에서 선도발언을 통해 북극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국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지난 6월 제시한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소개와 함께 12월 파리 총회의 성공을 위한 지지를 재확인할 예정이다.

또 환경보전과 지속가능한 개발을 양대축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북극정책을 소개하고 아시아와 유럽대륙을 잇는 복합물류운송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한축으로서 북극문제를 연계시켜나가겠다는 뜻을 설명할 계획이다.

한편, 윤 장관은 케리 미 국무장관과 별도로 만나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알래스카회의 #기후변화 #글래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