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청와대가 여권 내에서 빗발치는 쇄신 요구에 눈여겨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가 비선 실세 논란에 휩싸인데다 쇄신 같은 자구 노력없이 공무원연금개혁 등 각종 현안을 추진하기에는 여론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개각과 청와대 비서진 개편 등 인적쇄신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한 질문에 "쇄신요구에 대해서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다"며 "여론을 잘 듣고 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이어 "여러분이 제시해주는 쇄신안에 대해, 언론에서 제시해주는 고귀한 의견에 대해 눈여겨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민 대변인이 전날 연말 개각설 등을 묻는 질문에 "그런 움직임을 제가 알고 있지 못하다"고 답한 것과 미묘하게 결이 달라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이른바 '정윤회 문건' 파문이 가라앉는대로 박근혜 대통령이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 개편을 단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비선 실세의 국정개입 의혹을 계기로 인적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 3년차를 앞둔 시점에서 공직사회 전반에 대한 분위기 쇄신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한 데다 이번 파문으로 국정동력을 상당부분 상실할 수도 있는 만큼 강력한 국정쇄신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여권 내부에서도 이 같은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은 지난 15일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국정의 새로운 쇄신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2015년은 대한민국에 있어서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이 일로 허송세월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7일에는 같은 당 심재철 의원이 "과감한 국정쇄신책으로 새출발해야 한다"며 "이는 박근혜 정부의 인사와 국정운영 스타일에 누적된 실망이 기저에 깔려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심 의원은 "대통령의 지지도가 처음으로 40% 이하로 내려갔다는 점 역시 이를 잘 나타내준다"라며 "의혹을 해소하고 국정동력을 추스르기 위해서 인사혁신·투명한 통치시스템 작동 등 그간 제기된 지적들을 겸허히 받아들여 과감한 국정쇄신책으로 새출발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청와대 #민경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