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자료사진)

   이명박 대통령은 1일 "특수전의 발전으로 재래의 전선 개념이 무의미해지고 언제 어디서라도 전쟁이 일어날 수 있게 됐다"면서 "국방 개혁은 이 같은 현대전에 대응하기 위한 제2의 창군"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63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무엇보다도 2015년 전시작전권 반환을 앞두고 우리 군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북한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을 겪으며 이제 국방 개혁은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긴급한 과제라는 것이 분명해졌다"면서 "지난 60년간의 군 체계를 과감히 고쳐 새로운 군사 환경에 부응하는 21세기 미래형 강군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 "국방 개혁의 핵심은 3군 합동성 강화와 상부지휘구조 개편으로, 3군이 한 몸처럼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만 현대전에서 승리할 수 있다"며 "각군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유기적 협력이 가능한 통합 전력을 통해 다차원 동시 통합전투를 수행하는 군으로 거듭나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선진 강군은 군인정신으로 충만한 군"이라며 "투철한 군인정신이야말로 어떤 첨단무기보다도 강한 필승의 무기"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우리 군이 전투형 군대로 거듭나자면 드높은 사기가 넘쳐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병영문화가 크게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전 병영에 확산돼 병영 악습이 사라져야 하겠다"면서 "엄정한 군기 속에서도 상하 간에 서로 친교를 나누고 소통하는 군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제 군은 우리 안보를 철통같이 지키면서 높아진 국격에 걸맞게 국제적 책임도 다해야 한다"면서 "국제사회에서 한국군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명박 #국군의날 #국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