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40% 초반대로 떨어져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 대통령의 대통령 선거 득표율 수준으로 지지도가 떨어진 셈이다. 문 대통령과 진보의 충성 지지층을 제외한 이들은 모두 문 대통령의 실정에 등을 돌렸다는 의미다.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유권자 1천3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해 5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2%포인트 내린 41%로 2017년 5월 취임 후 최저로 추락했다. 

이에 반해 부정 평가는 3%포인트 오른 49%로 역시 최고치를 경신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76%가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긍정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지층은 각각 93%, 76%가 부정 평가했다. 지지 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도 부정 평가 55%에 달했고 긍정 평가는 24%에 불과해,  부정적 견해가 압도적으로 더 많았다.

핵심 지지층만 문 대통령을 지지할 뿐, 나머지 국민들은 대부분 문 대통령에게서 등을 돌린 셈이다.

한국갤럽은 "부정 평가 이유에서 최근 2주에 걸쳐 '인사 문제' 비중이 늘었는데, 이는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사퇴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지역의 긍정 평가가 지난주 46%에서 38%로 무려 8%포인트나 급락했다. 가장 중요한 지역인 서울에서 40%선마저 무너진 것.

문 대통령에 대한 충성 지지자들이 많은 광주·전라에서도 76%에서 69%로 추락했고, 대구·경북은 32%에서 25%로 하락해 이 지역 사람들은 문 대통령에 대한 노골적 실망감을 표현했다.

반면 대전·세종·충청은 38%에서 41%로, 부산·울산·경남은 31%에서 37%로 문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가 오히려 올라간 것으로 드러났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38%)이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이어 '북한 관계 치중·친북 성향'(14%),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6%) 등이 뒤를 이었다. 문 대통령이 경제와 민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앞으로도 지지율 회복이 쉽지 않고 조기 레임덕에 빠질 수도 있다는 의미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16%), '외교 잘 함'(11%),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8%) 등 북한 문제나 문 대통령에 대한 주관적인 호감을 표현했다.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이 2%포인트 오른 37%를 기록했고, 한국당은 1%포인트 오른 23%였다. 한국당 지지율은 최순실 사태가 본격화된 이후 최고치다. 

이어서 정의당이 1%포인트 내린 9%로 였으며, 바른미래당은 6%, 민주평화당은 1%로 지난주와 같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