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준 목사가 '멀러 테제와 개혁신학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했다.   ©오상아 기자
▲한국개혁주의 설교연구원 제29기 정기세미나에서 첫째날 김남준 목사가 특강했다.   ©오상아 기자

[기독일보 오상아 기자] 한국개혁주의 설교연구원(원장 서창원 박사)이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강남구 세곡교회(담임목사 박의서)에서 '성경과 개혁주의 신학이 말하는 설교'를 주제로 제29기 정기세미나를 개최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설교전문세미나로 주강사로는 미국 그린빌신학교 총장 죠셉 파이파 박사가 초청돼 9개 강의를 맡았으며 김남준 목사(열린교회 담임)가 23일 첫째날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오후 김남준 목사는 '멀러 테제와 개혁신학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하며 "저는 16세기 루터와 칼빈의 신학은 그의 계승자들, 곧 멜란히톤과 베자를 필두로 하여 17세기 신학자들에 의해 도입된 이성주의로 말미암아 순수성이 오염되었으며, 따라서 그들이 진술한 신학은 별 가치가 없다고 교육 받았다"며 그러던 중에 약 7년 전 우연히 칼빈신학교 멀러 교수(Richard Muller)의 '종교개혁 이후의 개혁 교의학'의 제1권 '신학서론'을 읽으면서 '커다란 지적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그 책은 '16세기 말과, 특히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자들과의 만남'이라는 '이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였으며 '개혁주의 신학의 위대한 유산들'을 발견하게 해주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멀러 테제'(Muller Thesis)는 종교개혁과 중세 스콜라주의신학 방법론과의 관꼐, 종교개혁자들과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 사이의 신학적 연속성 문제 등과 관련된 테제이다"며 "그의 '교의학'은 이러한 멀러테제를 입증하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고 평했다.

김남준 목사는 멀러 교수가 지지하는 그의 테제의 핵심적인 주장 네 가지를 소개했다.

첫째는 개혁파 정통주의자들이 채택한 스콜라주의는 신학방법론이지 이성주의로의 변질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김 목사는 멀러 교수는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자들의 신학을 이성주의로 회귀시킨 것이라는 가설을 비판했다며 "이 주장들의 비합리성을 누구도 도전한 적이 없었던 방식으로 역사와 신학에 관련된 방대한 문헌들을 통해 입증했다"고 했다.

둘째는 종교개혁자들과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자들의 신학적 연속성에 대한 재평가이다며 김남준 목사는 "종교개혁자들과 그들을 계승한 정통주의자들 간에 신학적인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것은 슐라이어마허에 의해 잘못 유포된 견해"라는 멀러 교수의 입장과 같이했다.

그는 "위대한 종교개혁자들의 성경과 신앙을 중심으로 하는 신학의 내용들을 개혁파 정통주의자들이 이어 받았다는 점에서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그것은 단순히 루터나 칼빈과 같은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의 반복이 아니라는 점에 있어서는 불연속성이 있다"는 것이 멀러의 주장이라고 했다.

또한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자들이 중세 스콜라주의의 방법론들을 사용했다는 점에서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그들이 전개한 신학의 내용면에 있어서 중세 스콜라주의의 신학이 아니라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을 상세화, 종합화, 체계화한 것이었다는 점에서 불연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고 소개했다.

셋째로 이 테제에 관한 멀러 교수의 핵심적인 주장은 개혁파 정통주의자들이 성경신학을 무시하였다는 비난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자들은 많은 종교개혁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성경원어와 근동언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기독교 역사 가운데 그 어떤 시대의 사람들보다도 성경의 신적 권위와 충족성을 믿언 사람들이었다"며 "그들이 정통 교리를 진술하거나 잘못된 교리를 비판할 때 호소한 최종적인 원천은 언제나 성경이었다"고 강조했다.

넷째로 멀러 교수의 핵심적인 주장은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 신학들은 철학적으로 아리스토텔레주의자들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김남준 목사는 "흔히들 알고 있는 것처럼 아리스토텔레스를 추종한 사람들이 아니라 자신들의 신학의 내용을 체계화하고 변증하는데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한도 안에서 여러 철학자들을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적절히 사용한 '절충주의자들'이었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국개혁주의설교연구원 #김남준목사 #17세기개혁파정통주의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