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경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가 결정되자 재계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재계 1위 삼성의 총수가 구속될 위기에 처하자 국내경제에 미칠 적지 않을 파장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한국경영자총연합회(경총)는 16일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불구속 수사가 합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주나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기 때문이다.

경총은 “그동안 제기된 모든 의혹과 관련해 정당한 사법절차를 통해 잘잘못이 엄정하게 가려지기를 바란다”며 “이재용 부회장과 삼성에 대한 오해가 있다면 이 또한 명확히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의혹이 제기된 배경에는 정치적 강요 분위기로 어쩔 수 없이 이뤄진 측면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글로벌 기업의 경영자가 수사를 받는다는 사실 만으로도 수십년간 쌓아온 브랜드 가치가 하락되고 기업의 존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삼성전자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CEO를 구속수사할 경우 국내경제에 미칠 파장이 매우 걱정스럽다”며 “사법부가 사실과 법리 등을 잘 살펴 현명하게 판단할 일이지만 국가경제에 미칠 영향을 감안해 불구속 수사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경영계는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이 진행될 경우 국부 훼손이 일어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며, 영장이 기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성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바라보며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기업들은 ‘초긴장 상태’다. 삼성에 이어 특검의 칼날이 어느 기업에 미칠지 예측이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 등 재계가 내세웠던 ‘강요에 의한 피해자’ 입장이 통하지 않고 있다. 기업이 청와대와 정부 등의 압력으로 최순실에게 자금을 지원했다는 논리가 통용되지 않는 것. 특검은 기업이 대가성을 노리고 최씨를 지원했다는 시각으로 이번 사건을 바라보고 있다.

재계는 오는 18일 열리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느낌”이라며 “삼성에 대한 수사가 일단락되면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기업들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시작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순실특검 #이재용 #구속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