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소리꾼 장사익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떨렸다. 세상의 한을 모두 담은듯 그이의 목소리는 차라리 피울음이었다. 노래가 아니라 칼날처럼 폐부를 찌르는 아픔이 마디마디 배어 있었다.

"찾아 가보니 찾아온 곳 없네 돌아 와보니 돌아온 곳 없네 다시 떠나가 보니 떠나온 곳 없네 살아도 산 것이 없고 죽어도 죽은 것이 없네 해미가 깔린 새벽녘 태풍이 지나간 허허바다에 겨자씨 한 알 떠 있네"

지난 19일 맨해튼 뉴욕시티센터에 선 소리꾼 장사익의 '소리가 춤을 부른다' 공연은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추모의 분위기속에 치러졌다.

이날 콘서트의 참석한 1200여 명의 관객은 그의 3집 수록곡 '허허바다'를 부르는 장사익의 떨리는 목소리에 숙연해지고 말았다. 장사익은 이 곡을 부르기 전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마음으로 이 노래를 부른다"고 했다.

맨해튼 55가 뉴욕시티센터에서 펼쳐진 무대는 16일 캐나다 토론토에 이어 22일 LA로 이어지는 북미 세 도시 공연의 하나로 5년만에 성사된 뉴욕 공연이기도 했다.

투어 중 세월호의 참사소식을 접한 그는 안타까운 심정과 깊은 애도를 담은 유인물을 공연 안내 책자에 첨부했다. 무대 중앙엔 세월호 희생자의 명복을 빌고 실종자가 생환하기를 간절히 희구하는 영문 배너를 설치했다.

  ©뉴시스

한국 명인들의 무대로 꾸며진 1부도 살을 풀고 액을 푼다는 뜻의 살풀이 춤을 먼저 선보이도록 순서를 바꿨다. 이정희의 도당살풀이 춤이 끊어질듯 끊어질듯 구슬픈 구음에 맞추어 무대를 채워 나갔다.

밀양 북춤의 대가인 하용부와 흰 띠 상모를 빙글빙글 돌리는 채상소고춤의 김운태의 무대, 고운 빛깔 한복에 한과 멋, 흥을 담은 박경랑의 교방춤이 이어졌다.

2부는 한복 두루마기를 단정하게 차려입은 장사익의 독무대였다. '허허바다'를 시작으로 '꽃구경', '봄날은 간다', '동백아가씨', '이게 아닌데' '님은 먼곳에', 그리고 '찔레꽃'이 관객들의 빈 가슴을 시나브로 적셨다. 가슴 깊은 곳에서 솟구쳐 나오는 듯한 소리와 섬세하게 연출된 공연은 관객들의 심금을 울리기에 충분했다.

당초 공연은 노래와 신명나는 흥, 춤사위가 어우러지도록 짜여졌지만 세월호의 참사로 장사익은 구성진 사설과 걸죽한 입담을 생략한 채 혼신의 힘을 다한 깊은 소리를 내지르며 삶의 애환이 녹아있는 노랫말을 읊어냈다.

특히 '허허바다'에서 "살아도 산것이 없고 죽어도 죽은것이 없네. 태풍이 지나간 자리 겨자씨 하나 떠있네"라는 구절이 나올 때에는 객석에서 흐느낌이 나오기도 했다.

한 관객은 "그가 노래하는 내내 속으로 울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세월호 참사로 분위기는 시종 무거웠지만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상처난 국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따뜻한 공연이었다"고 말했다.

"장사익씨의 영혼을 울리는 소리에 반해서 5년전에도 공연장을 찾았다"는 미국인 관객 피터슨 씨는 "지난 공연과 비교해서 미국인 관객들이 많이 늘어난 것을 보니 한국의 소리가 미국인에게도 울림이 온 것 같다"고 촌평을 했다.

이날 공연장에는 한인뿐 아니라 백인과 흑인 등 타민족 관객들도 참석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장사익 #세월호 #장사익뉴욕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