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적 목사(민통선평화교회).   ©NCCK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이적 목사(민통선평화교회)가 지난해 12월 22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경찰로부터 압수수색 당한 것을 항의하며, 7일부터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기독교회관 7층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김영주 총무) 인권센터에서 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이같은 항의 농성에 대해 NCCK는 "정권의 공안 몰이이며 교회 침탈임을 알리기 위해서"라며 "NCCK도 이적 목사와 함께 앞으로의 활동을 논의 중이며, 민통선평화교회가 속한 기독교대한복음교회의 대응에 맞춰 연대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2일 오전 8시부터 시작된 수색은 이적 목사의 집과 센터 사무실 그리고 교회 구석구석을 해 저무는 늦은 시간까지 계속됐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와 조선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와 사월혁명회, 몇몇 출판사에서 출판된 남북문제를 다룬 책과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 10여 가지의 문서가 증거물이라며 압수했다.

경찰은 이적 목사가 지난 2013년 11월 독일에 있는 '재(在)독일 동포협력회의' 세미나에 이적 목사가 참석해 북한 조국통일연구원 부원장과 접촉, 북의 주장을 담은 이적 문건을 만들어 배포했다는 것에 혐의를 두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 이적 목사는 ""30년 전에 겪었던 일을 다시 겪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가정이 들쑤셔지고 내 양심과 신념이 담겨있는 교회가 침탈당한 것에 자존심 상하고, 강간당한 느낌이다. 가만 두지 않겠다"며 "아내야 젊은 시절 이런 일들을 겪어보았으니 단련이 되어있지만, 아이들은 난생처음 당해보는 일이라 충격이 큰 것 같다. 제가 아동센터에 가있는 사이에 경찰들이 관리실이라고 거짓말을 하고 들어와서는 침실 구석구석, 아이들 방까지 다 뒤졌다"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이적 목사는 "애기봉 등탑이 실질적으로 철거 조치되면서 더 그랬던 것 같다. 작년 박근혜 대통령이 애기봉 철거에 대해 비판적 의견을 내놓았고, 거기에 대해 보수 단체가 다시 등탑을 복구하겠다는 것을 반대한 것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생각한다"며 이번 압수수색이 발생한 이유를 추측했다.

그러면서 이적 목사, 경찰의 혐의에 대해선 강력하게 부인했다. 이적 목사는 "세미나에 참석한 것은 사실이나 세미나 성격은 평화활동에 대한 발제에 중심을 두기에 토론이나 친교의 성격이 아니다. 나는 민통선에서 뿌려지는 전단과 애기봉 등탑 문제에 대해 발표했다. 북쪽 사람들이 세미나에 참석해 발표했다는 것은 알고 있으나 개인적 접촉을 하거나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 단순히 같은 장소에 있었기 때문에 문제라면 해외에 나가 음식점을 들렸는데 그곳에 북쪽 사람들이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국가보안법 위반이 된다. 말이 안 되는 억지"라고 강조했다.

또 "이런 식의 공안 몰이에 절대 응하지 않을 것이고, 공안 기관을 온당한 사법 기관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탄압받을 것이며, 오란다고 가고 조사하자고 조사받지도 않을 것이다. 나는 민주 정권이 들어서고 운동은 이제 끝났다고 민주주의는 완성되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커다란 착각이었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재무장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아울러, 이적 목사는 "십자가가 처박히는 모습 속에서 목회자의 한 사람으로 참담함을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교회 내에 보수적인 시각이 많고, 북을 이해하는 입장도 서로 다름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이번 교회 침탈은 하나님의 가르침에 따라 행동하는 목회자 전체에 대한 경고라고 저는 생각한다. 도저히 목회자의 한 사람으로 지나칠 수 없는 문제이고, 교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공안당국이 말하는 '색깔'로 보지 말고 교회 공동체 모두가 평화선교에 대해 응원하고 지원해줬으면 한다"며 한국교회에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적목사 #NCCK인권센터 #공안몰이 #국가보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