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장신대 청소년 인성교육캠프 연다
    한일장신대, 청소년 인성교육캠프 연다
    한일장신대(총장 배성찬)가 지역사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청소년 인성교육 캠프 ‘나와 너, 우리’가 2월 열린다고 30일 밝혔다. 이 캠프는 2011년 미래리더캠프로 시작해 10년 이상 추진해왔으며, 교양교육원 주관으로 문화체육관광부 후원과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교육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총 3개의 프로그램 중 지난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동신수양관에서 ..
  • 한신대, 서울문화유산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한신대, 서울문화유산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 일반대학원(경기) 한국사학과(주임교수 이형원)는 지난 29일 오전 11시 경기캠퍼스 필헌관에서 (재)서울문화유산연구원(원장 김한상)과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인력 양성을 위한 장학사업 ▲문화유산 분야의 공동 조사·연구 및 활용 사업과 이에 수반하는 인력 및 정보의 이용 ▲문화유산 조사 참여를 통한 교수·학생의 교육 및 실험 실습과..
  • 한국리서치 [기획] 종교 경전에 대한 인식조사
    “성경 읽는 개신교인 62%… 천주교·불교보다 높아”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이승구 교수는 “개신교 역사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강조해왔고, 그것이 반영된 결과”라며 “이 사실을 사수해온 선대들에 대한 감사와 함께, 한편으로 이것이 언제까지 지속될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 한기총
    한기총, 정서영 대표회장 연임 결정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30일 서울 한국기독교연합회관 대강당에서 제35회 정기총회를 열고 현 대표회장인 정서영 목사(예장 개혁 총회장)의 연임을 결정했다. 이날 총회에선 대표회장 단독 후보인 정 목사를 총회대의원(총대)들이 박수로 제27대 대표회장에 추대했다. 정 목사는 앞서 소견 발표를 통해 “지난 회기 한기총 정상화에 힘썼고, 한기총이 대내외적으로 상당히 신임을 얻고 있다는 주변의 ..
  • 오병이어
    “세상 염려가 신앙의 눈을 멀게 하는 이유는…”
    미국 크리스천포스트는 롭 브루난스키 목사(Robb Brunansky)가 쓴 ‘세상적인 염려가 당신을 천상의 현실에서 눈멀게 만들 것이다’라는 칼럼을 최근 소개했다. 브루난스키 목사는 애리조나주 글렌데일에 있는 데저트 힐 바이블처치(Desert Hills Bible Church)를 이끌고 있다...
  • 미주성결교회
    미주성결, 홀리(Holy) 할렐루야 연합집회 성료
    미주성결교회 LA 지방회(회장 재키카오후 목사)가 현지 시간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홀리 할렐루야 연합 부흥회를 개최했다. 윤학희 목사(천안성결교회)가 강사로 나선 본 집회에서 LA 지방회 목회자와 성도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지방회 소속교회와 성도들이 적극적으로 참석한 이번 부흥회에서 윤 목사는 본문 해석, 예화, 삶의 적용을 조화롭게 연결하며 청중들에게 말씀을 전했고 이 집회를 ..
  • 마스터스개혁파총회
    마스터스개혁파총회, 신학사·M.Div.·편목 과정 신입생 모집
    마스터스개혁파총회(이사장 및 임시의장 최더함 목사)가 신학사(아카데미) 과정과 M.Div. 및 편목(세미나리) 과정을 개설, 202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먼저 3년 8학기(계절학기 포함)로 운영되는 신학사 과정엔 고등학교 졸업 이상 남녀가 수시로 지원할 수 있으며, 과목은 조직·성경·역사·실천·변증·철학사상 등이다. 공성권 교수 외 6인이 지도교수로 참여한다. 시간은 매주 토요일 오전 ..
  • 정성구 박사
    언약도들의 신앙
    영국과 스코틀랜드는 같은 나라인 듯하지만 다른 나라이다. 두 나라는 하나의 왕국이었지만, 서로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많다. 오래 전에 내 룸메이트는 스코틀랜드에서 온 머리(Murry)란 친구였다. 나는 그에게 “영국에서 왔느냐?”고 묻자 그는 정색하면서 “나는 스코틀랜드 사람이다”라고 화난 듯이 힘주어 말했다. 한때 스코틀랜드 출신이 국왕이 되기도 했지만, 제임스 1세는 스코틀랜드..
  • 故 조용기 목사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보다는 새로운 상황을 생각했고, 그때 그때 마다 새로운 결단을 하였다. 그러면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의 관계는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 김경재 박사
    [김경재의 혜암신학칼럼] 난초, 씨알, 처녀로 은유된 함석헌의 인간론
    창세기 타락설화에 보면, 아담과 이브가 금지된 선악과를 따먹고 눈이 밝아져 자기들의 벌거벗음을 알고 나무 사이에 숨어있는데, 그가 하나님의 찾는 소리를 듣는다고 기록되어있다. “아담아(사람아) 네가 어디있느냐?”(창3:9). 하나님의 물음은 아담과 이브가 숨어있는 장소가 어디냐고 묻는 물음이 아니다. 나무 사이인지, 바위 뒤인지, 동굴 속인지 지리상의 좌표위치를 묻는 질문이 아니다. 사람이라..
  • 제4회 국제기독교방송미디어컨퍼런스(이하 ICMC) 2024 개최
    김병삼 목사 “복음의 본질은 ‘소통’”
    한국교회 미디어 사역의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제4회 국제기독교방송미디어컨퍼런스(이하 ICMC) 2024가 29~30일까지 CTS 아트홀에서 ‘Story, Media and Technology’라는 주제로 열린다. 행사는 CTS기독교TV·교회친구다모여가 주최하며, CTSN·Calla Media가 주관, 한국교회미디어사역자연합이 협력한다. 29일 첫날에는 김병삼 목사(만나교회 담임, CTS기독..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나그네 인생입니다. 저는 영원을 믿습니다.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 앞에 설 것입니다. 저는 영원을 사모하며 삽니다. 구원의 열매를 맺고 싶습니다. 메마르고, 위험한 광야에서 살아도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면 하나님께서 인도하십니다. 광야에서 믿음의 훈련을 받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련과 함께 그것을 벗어날 길도 마련해 주셔서, 여러분이 그 시련을 견디어 낼 수 있게 해주십니다.”(고전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