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읽는 세계' 표지   ©명인

이탈리아, 독일, 중국, 태국 등 13개국의 문화적 특성을 은유적 표현을 빌어 독창적으로 해석한 책이 눈길을 끈다.

마틴 J. 캐논과 라즈난디니 필라이가 쓴 책을 번역가 남경희·변하나 씨가 옮긴 <문화로 읽는 세계, Global Cultures>(명인출판사 2013년 10월)는 이탈리아 오페라, 독일의 심포니, 프랑스의 와인, 영국의 전통가옥, 미국의 미식축구, 중국의 만리장성과 가족제단, 일본의 정원, 태국의 왕조, 인도의 시바 춤, 러시아의 발레, 캐나다의 배낭과 국기, 멕시코의 축제, 브라질의 삼바 등을 소개하며 각 국가만이 가지는 특징과 국민성을 비유와 은유를 써 문화의 특징을 서술했다.

한 마디로 이탈리아는 오페라가 은유적 표현이고, 일본은 정원이 은유적 표현인셈이다. 이를 통해 해당 문화에서의 겉과 속의 맥락과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먼저 이탈리아 오페라는 음악과 극적인 연기, 장대한 대중적 볼거리, 화려한 연출, 운명론 이 모든 것이 포함되며, 이탈리아 자체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독일의 작곡가들이 쓴 작품 중에 가장 생명력이 긴 것이 교향곡이다. 이런 생명력은 독일사회의 문화에 나타나는 지구력에서도 확인된다. 독일인들을 보면 변화란 비록 느릴지라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순수하고 가장 최상급의의 프랑스 와인이 특별한 토양에서 자라야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의미에서 프랑스인들은 프랑스를 순수하고 자부심 있는 나라라고 생각한다.

전통가옥은 독특하게 영국적이고, 과거에 영국인들에게 큰 도움이 됐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 영국인들이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도움된 문화적 가치이다. 전통가옥은 영국인들을 강하게 뭉치게 하기도 했다.

미식 축구경기가 경기가 끝나면 모든 선수들이 자신의 세계로 돌아가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산다. 이것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차이를 일시적으로 잊은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멜팅팟(Melting pot)의 핵심이다.

중국의 만리장성을 보며 역설적 사고가 생긴다. 역설적 사고란 둘 중 하나가 아닌 둘 다를 가리키는 것으로, 흑백의 이분법적인 시각이 아닌 미묘한 차이를 인정하는 회색의 시각이다. 중국의 가족재단은 재단이 흩어진 가족을 묶는 유대이고 확장된 가족이 산 자와 죽은 자, 아직 태어나지 않은 자를 포함한 것으로 보게 하는 중심이 된다.

일본의 정원은 고요해 보이는 연못의 수면 아래에서는 물을 계속 순환시키기 위해 펌프가 쉼 없이 돌아간다. 연못에 던진 돌은 파문을 일으키고 바닥으로 가라 앉아 영원히 홀로 남게 된다.

왕이 태국문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상징하며, 태국을 하나로 모으는 접착제와 같은 존재라고 합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다.

인도의 시바 춤도 창조, 존재, 파괴의 반복적 순환이며, 한 기간 내에서 지속적인 변화가 나타나지만, 시간 그 자체에는 궁극적으로 아무런 의미도 없다.

완벽을 추구하는 러시아 발레는 수천 명의 관객에게 영감을 주었고, 러시아 문화와 자부심의 영원한 일부가 됐다.

배낭과 여러 다른 곳에 국기를 꿰맬 필요성은 캐나다 문화의 부정할 수 없는 부분이다. 배낭과 배낭에 붙은 국기는 서로 합쳐져 캐나다에 대한 적절한 은유를 형성한다.

멕시코 축제는 사람, 종교, 현재를 경험하는 것이다. 위계적 사회질서에서 탈출하는 자유에 두는 중요성을 설명하는 은유로서 지속되고 있다.

브라질인들은 역경에 맞서는 강인한 정신력을 갖고 있다. 이런 정신력의 샘은 브라질인의 삶에 대한 열정으로 끊임없이 다시 채워진다.

이렇게 문화적 은유법을 통해 국가들의 문화적 특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 특히 고유전통, 민족, 인종, 종교의 특성과 분쟁, 현대로의 진화 등 각국의 문화를 통해 현재를 읽을 수 있다.

세계 각국의 문화에 지적 호기심이 있고, 특히 각 나라에 대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게 되는지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비교적 쉽게 궁금증에 대한 답을 제공해 준다고나할까.

그럼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문화적 은유는 뭘까. 이 책은 말하고 있지 않지만, 궁금할 따름이다. 궁궐, 한옥, 묘 등 조선 유교문화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쓴 마틴J. 캐논과 라즈난디니 필라이는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 산마르코스 캠퍼스 경영대 교수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문화를읽는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