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국회 등원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의원총회를 29일 오후 2시 국회에서 연다. 정기국회가 문을 연지 한달이 넘었지만 법안처리가 미진해 이에 따른 국민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기국회 정상화를 위해 가능한 여야 모두 대화 채널의 복원을 호소한다"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여야 대표 회담을 제안했지만, 새누리당은 "지금으로선 새정치연합이 30일 본회의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먼저"라며 거부했다.

이에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을 한사코 거부하는 새누리당의 무책임이 국회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가고 있다"고 비판했지만, 당내에서는 회군론에 대한 찬반이 엇갈리고 있어 이날 의총에서는 난상토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정지연합에게 있어 현재 상황을 보면 정의화 국회의장이 26일 본회의를 9분만에 산회시키고 30일 재소집을 지시하면서 여야 협상을 강조하고 있다.

당내 일각에서는 정국경색 장기화에 따른 국민적 비판 여론을 감안해서라도 국회를 내버려둘 수만은 없다며 일단 국회에 등원한 후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새누리당이 몽니를 부리고 있는 상황에서 백기투항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날 의총에서는 30일 국회 등원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낼 때까지 끝장토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오후 비공개로 진행된 비대위 회의에서 새누리당의 태도가 도를 넘었다는 판단에 비대위원들이 상당히 격분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돼 국회 정상화 가능성은 더욱 불투명해졌다. 이와 함께 국회 등원 없이 10월까지 장외투쟁을 계속하자는 강경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의총 소집 사실을 알리면서 "의원총회는 우리의 투쟁의지를 모으기 위한 밤샘의총이 예상되니 사전준비 및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란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새정치연합 정치혁신위원장인 원혜영 의원도 29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지금처럼 협상자체가 안된다면, 새누리당이 백기투항을 요구한다면 우리가 일방적으로 끌려 갈 수는 없지 않느냐는 반발기류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강경 기류로 미뤄볼 때 정의화 국회의장이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30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새정치연합 참여는 사실상 힘들 수도 있어 보인다. 또한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정국 경색이 심화될 것이란 지적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회 #새정치민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