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요 9:24-34
24 이에 그들이 맹인이었던 사람을 두 번째 불러 이르되 너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우리는 이 사람이 죄인인 줄 아노라
25 대답하되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맹인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26 그들이 이르되 그 사람이 네게 무엇을 하였느냐 어떻게 네 눈을 뜨게 하였느냐
27 대답하되 내가 이미 일렀어도 듣지 아니하고 어찌하여 다시 듣고자 하나이까 당신들도 그의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
28 그들이 욕하여 이르되 너는 그의 제자이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라
29 하나님이 모세에게는 말씀하신 줄을 우리가 알거니와 이 사람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30 그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이상하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하였으되 당신들은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31 하나님이 죄인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의 말은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32 창세 이후로 맹인으로 난 자의 눈을 뜨게 하였다 함을 듣지 못하였으니
33 이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34 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온전히 죄 가운데서 나서 우리를 가르치느냐 하고 이에 쫓아내어 보내니라

2. 시작 기도
아버지! 초저녁 일찍 잠을 잤는데도 새벽녘 이리 뒤척 저리 뒤척하며 번민하나이다.
이는 내 잠자리가 나를 위로하지 못하며 내 침상이 수심을 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나의 수심과 눌림은 진리에 대하여 혼미한 이 땅의 교회와 신자들로 인함입니다.
무엇보다 내 안에 긍휼이 사라지고 판단이 앞서는 마음이 심히 두렵습니다.
혼미한 심령, 보지 못하는 눈, 듣지 못하는 귀는 하나님으로 인함이 아니옵니까?(롬 11:8).
저들의 넘어짐이 다른 이들의 풍성함이 되는 것이 아니옵니까?(롬 11:12).
당신의 선하신 뜻에 무지하여 낙망과 태만으로 소일하는 자를 불쌍히 여기소서.
그 와중에 품꾼처럼 수고로 얻은 보상으로 내 벗과 즐기려는 마음이 나를 사로잡아 갑니다.
그런 자를 불쌍히 여기사 십자가에 못박아 주소서.
아들이 아버지의 일하심을 보고 일하였듯이, 복종하여 아버지 안에 거하기 원합니다.
진리에 대하여 혼미한 이들로 인해 실족하지 않게 하시며 낙담하지 않게 하소서.
열방을 구원하시는 당신의 크신 뜻 앞에 나를 쳐 복종시키나이다.
베틀의 북보다 빠른 인생, 당신의 선하신 뜻대로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본문 주해
예수께서 초막절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치셨다.
그의 가르침은 그의 것이 아니라 아버지가 그에게 주신 영생에 대한 것이다(12:50).
영생의 본질인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아들과의 사귐이다(17:3).
아들은 영생의 본질인 아버지와 자신과의 관계와 사귐에 대해 밝히 계시하셨다.
이는 그가 영광 받으신 후 보내실 성령을 통해 실재되는 진리이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신 자들은 그때까지 아들을 떠나지 않으며 영생의 말씀을 붙든다(6:68).

그러나 유대인들은 혼미한 심령이 되어 아들을 알지 못하고 아버지도 알지 못한다.
아들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며 따라서 진리를 알지 못한다.
그들은 진실로 아버지와 아들을 보지 못하는 눈먼 자이다.

이후 예수께서 날 때부터 눈먼 자의 눈을 뜨게 하시는 표적을 행하신다.
날 때부터 눈먼 자는 유대전통에서 규정하듯 자기 죄나 부모의 죄로 인함이 아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그에게 나타내고자 함이다.
이 일은 아들을 보내신 이의 일이며, 아들은 세상의 빛이 되어 이 일을 행하신다.

그러므로 날 때부터 눈먼 자는 아담 안에서 난 모든 사람을 표상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에게 보내신 이의 일, 하나님의 일을 행하신다.
곧 그를 보고 믿는 자마다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는 것이다(6:29; 5:24; 6:40).

이 표적은 안식일에 행하여졌다.
이로써 창세전 영원의 세계에서 누리는 안식의 참된 의미를 규정한다.
그런데 안식일에 행한 일이 유대인들에게는 걸림돌이 된다.
당시 유대인들의 안식일 규정은 사람이 만든 계명이나 매우 강고한 종교체제요 전통이요 유산이었다.

구약성경의 모든 계명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며 그가 완성하셨다(요 5:39; 마 5:17).
이제는 인자가 안식일의 주인이시다(막 2;28).
그러나 유대인들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고 또한 그가 그리스도임을 시인하는 자를 회당에서 축출하였다.
그런 그들이 어떻게 안식일의 주인이신 그리스도를 용납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눈뜬 자의 부모는 회당에서 축출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유대인들이 그의 아들이 어떻게 눈이 떠졌느냐고 그들에게 물었다.
그러나 그들은 강압적이고 무서운 종교체제에 순응하여 그 진상을 당사자인 아들에게 물어보라고 하며 떠넘긴다.

이에 유대인들은 두 번째로 눈뜬 자를 소환하여 그를 심문한다.
"너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우리는 이 사람이 죄인인줄 아노라"(24절).
눈뜬 자가 대답하였다.
"그가 죄인인지 내가 모르나 다만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맹인으로 있다가 지금은 보게 되었다는 그것이니이다"(25절).

그들이 다시 물었다.
"그 사람이 네게 무엇을 하였느냐? 어떻게 너의 눈을 뜨게 했느냐?"(26절).
눈뜬 자가 대답하였다.
"내가 이미 말하였어도 듣지 아니하고 어찌하여 다시 듣고자 하는가? 당신들도 그의 제자가 되기를 원하는가?"(27절).

그러자 그들이 그를 욕하며 말하였다.
"너는 그의 제자이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이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것을 우리가 알지만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우리가 알지 못한다"(28-29절).

눈뜬 자가 대답하였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해 주셨는데도 당신들은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니 참 이상한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죄인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의 말을 들으시는 줄 아나이다. 맹인으로 태어난 자의 눈을 뜨게 했다는 말은 창세 이후로 들어본 일이 없나이다. 이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않았다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니이다"(30-33절).

그들이 눈뜬 자에게 말하였다.
"네가 온전히 죄 가운데 나서 우리를 가르치느냐?"(34절).
그리고 그를 바깥으로 내어쫓았다(34절).

유대인들은 눈뜬 자를 다시 불러 심문하며 말한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라고 하며 그들은 예수가 죄인인 것을 알고 있다고 한다.
그들의 말은 예수가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는 말이 아니라, '사실을 직고하라' 또는 '진실을 인정하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아간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청하노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 그 앞에 자복하고 네가 행한 일을 내게 알게 하라 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 하니"(수 7:19).

눈뜬 자의 대답은 단호하다.
그가 죄인인지 알지 못하나 분명한 것은 맹인으로 있다가 지금은 보는 그것이다!
예수는 유대인들에 의해 율법(안식일법)을 범한 죄인으로 판명되었다.
그런데 맹인은 분명히 눈을 떴다. 그리고 죄인으로서 그와 같은 표적을 행할 수 없다.
그렇다면 눈을 뜬 표적이 가짜이든지, 율법(안식일법)이 폐기되었든지 둘 중 하나이다.
눈을 뜬 것은 확실하다. 그렇다면 율법(안식일법)이 폐기되고 무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결코 물러나지 않는다.
이전에 바리새인들이 물었던 질문을 반복한다. "어떻게 네 눈이 떠졌느냐?"
눈뜬 자는 다시 말하지 않고 도리어 그들이 예수의 제자가 되려는 지를 묻는다.
이에 유대인들은 눈뜬 자를 모욕하며 말한다.
눈뜬 자는 그의 제자가 될지언정 자기들은 모세의 제자라고 강변한다.

바리새인들은 스스로를 모세의 제자로 일컫는다(마 23:2).
요한복음에서는 모세와 예수를 대비시킨다.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며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다(1:17).
그리고 모세에게 주신 율법은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한다(5:39).
그러므로 모세를 믿는 자, 곧 그의 율법을 지키는 자는 그리스도를 알고 믿는 것이 마땅하다.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5:46).
"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하느냐"(7:19).

유대인들은 계속해서 말한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신 것은 안다. 그러나 이 사람 예수는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한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것은 오경에 자주 나오는 말이다.
특히 출애굽기 33장 11절 "주께서 사람이 그 친구와 이야기함같이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셨다"가 전형적인 말이다.

그들은 예수가 나사렛 출신이라는 이유로 믿기를 거부하였다(7:27).
이에 대해 예수께서는 지상의 출신이 아니라 그가 온 곳, 하늘 아버지에 대해 말씀하셨다.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7:29).
이제 그들은 예수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는 자가 된다.
"...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8:14).

눈뜬 자는 예수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 유대인들을 반박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죄인의 말은 듣지 아니하시고 그를 공경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의 말을 들으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가 행한 표적은 창세 이후 누구도 행한 일이 없는 유일한 표적이다.
그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다면 결코 이 일을 행할 수 없는 것이다.

이로써 눈뜬 자는 예수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자임을 시인한다.
정작 유대인들은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나 이제 눈뜬 자는 안다.
이제 유대인들은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 눈먼 자가 되고 눈뜬 자만이 그것을 안다.
예수로 말미암아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되고 보는 자는 보지 못하는 자가 된다(39절 참조).
눈뜬 자는 눈먼 자인 유대인들에게 결코 굴복하지 않는다.

그로 인해 눈뜬 자는 날 때부터 죄인이라는 모욕을 받으며 그들에게서 축출된다.
유대인들은 그가 날 때부터 소경된 것이 그의 죄에서 연유한 것이라고 둘러댄다.
그의 눈뜸을 끝까지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요한복음에서 예수의 표적은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을 예시한다.
그것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임을 믿게 하려는 것이며, 그의 이름을 힘입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함이다(20:30-31).
그러므로 요한복음의 표적은 영원한 생명의 실제를 시위하고 드러낸다.
이는 공관복음서의 기적이 하나님 나라를 시위하고 드러내는 것과 병치된다.

날 때부터 눈먼 자는 날 때부터 아담 안에서 사망 가운데 있는 모든 사람이다(고전 15:22a).
모든 사람은 영원에 무지한 어둠에 속한 자요, 아버지와 아들을 보지 못하는 눈먼 자이다.
창세 이후로 누구도 스스로 그 눈을 뜬 적은 없다.
오직 아버지의 뜻대로 아들의 계시를 받은 자만이 그 눈을 뜨고 아버지와 아들을 안다.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마 11:27).

하나님께서 그 눈을 열어주시고 그 귀를 열어주시고 마음으로 깨닫게 하실 때만 알 수 있다.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고전 2:9-10).

유대인들은 자기들이 본다고 하면서 눈뜬 자를 심문한다.
그러나 그들은 보지 못하는 자로, 눈뜬 자는 보는 자로 판명난다(39절).
그들이 눈먼 자라는 것은 예수가 어디서 왔는지 그들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며 창세전 영원, 태초, 만물 위, 위, 하늘로부터 오셨다(1:1; 3:13; 3:31; 17:5).
또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다시 아버지 집으로 가신다(3:14-15; 14:2-3).
그리고 그가 보내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영생 얻은 자를 아버지 집으로 인도하신다(14:3, 20).
그 때 우리는 아들 안에 거하고 아버지 안에 거하여 아버지와 아들을 아는 자가 된다(17:23-24).

그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이것을 아는 것은 기독교 진리의 알파와 오메가를 아는 것이다.
기독교 진리의 알파(기원)는 창세전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누렸던 영광에 있으며(1:1, 18; 17:5), 오메가(목적)는 우리가 아버지 집에 거하여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신 영광을 보는 것에 있다(17:24).
이것은 영원한 생명을 얻은 자가 하나님과 사귐을 통해 누리는 은혜이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복음으로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것이다'(존 오웬).

영생 얻은 자는 날마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사귐에 이른다.
그가 어떠하든 그의 상태가 어떠하든 아들을 힘입어 아버지께 나아가면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나아가는 것이다(히 10:22).
이것은 매일의 말씀묵상으로 실제가 되고 현실이 된다.

4. 나의 묵상
요즘은 밤잠을 이루지 못한다.
개인적인 문제도 없지 않으나 진리를 알지 못하는 교회로 인한 눌림이다.
영원의 세계는 밝히 알려져 있으나 혼미한 심령, 보지 못하는 눈, 듣지 못하는 귀다 다수이다.
잠자리에서도 안식이 없고 침상에서도 수심이 가시지 않는다.

작금의 한국교회에 영원의 세계에 눈먼 자들이 가득하다.
기독교 진리의 기원(알파)과 목적(오메가)에 눈먼 채 세상을 향해서 눈이 밝다.
그래서인지 어쩌다 눈뜬 자들의 고통이 적지 않다.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인 사마라구의 소설 '눈먼 자들의 도시'가 있다.
무명의 도시에 주민 모두에게 세상이 하얗게 보이는 백색실명이 퍼진다.
그들이 모인 병동에서 참혹한 일이 벌어진다.
폭력, 강간, 살인이 일어나고 결국 방화로 인해 눈먼 자들이 병동에서 뛰쳐나온다.
나와 보니 도시의 모든 사람들 역시 눈멀어 있다.
사람들은 짐승처럼 변해 먹을거리를 찾으며 아무데나 배설을 한다.

그런데 오직 한 사람, 의사의 부인만 눈이 떠있다.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 눈 뜬 자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다.
그것은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다. 차라리 함께 눈이 멀었더라면...

그런데 눈뜬 자는 눈먼 자들을 자기 집으로 데리고 온다.
몸을 씻고 음식을 먹고 잠을 청하면서 점차 그들의 눈이 떠진다.
그들로 인해 다른 눈먼 자들도 눈이 떠진다.

희망은 눈뜬 자에게 있다. 그가 단 한 사람이라도 말이다.
그의 섬김, 사랑, 헌신, 돌봄으로 눈먼 자가 눈을 뜨게 된다.
그래서 눈뜬 자는 눈먼 자에게 굴복하지 말아야 한다.

나는 어제 눈뜬 자들로부터 그들이 다녔던 혹은 다니고 있는 교회에 대한 말을 들었다.
한 교회는 구정연휴 때 예배학교를 열어 성도들을 강압적으로 참석하게 한다는 것이다.
예배학교가 무슨 문제가 되겠는가? 그러나 문제는 그 의도에 있다.
수십억 원의 빚을 떠안고 있는 교회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성도들을 붙들어 매기 위해 온갖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이다.
눈뜬 자는 경악을 하며 탄식하였다.

또 다른 한 교회의 소식이다. 눈뜬 이는 눈물로 기도하다 이런 글을 보내왔다.
'진리의 빛이 선명해지니 어둠이 드러나며 그 현장 속에 있음이 답답하며 육신의 자기주장을 하는 교구목사는 섬뜩해지기까지 합니다. 그에 대해 반응하는 나를, 자기주장을 십자가에 못박습니다. 교회권사들이 147명인데 이 진리를 아는 자가 없습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는가... 눈물만 흐릅니다. 내가 오히려 별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나 목마름이 해갈되고 자유가 임한 이 기쁨은 너무나 확실한 것을... 십자가 복음에만 마물러 있던 곳은 나에겐 또 하나의 야곱의 우물이었습니다. 울다가... 목사님을 생각하며 감사드리며... 샬롬'

눈먼 자들의 거대한 도성, 한국교회는 어디로 가는가?
연일 잠을 이루지 못한다. 이대로 막을 내릴 것인가!
어제도 홍 아무개 전도사란 여자가 퍼트린 전쟁발발 예언을 믿고 아시아 여러 곳에 피난 간 이들이 TV에 나왔다고 한다.
진리가 부재한 교회 안에 거짓 교설이 횡행한다. 세상 사람도 미개한 종교로 치부한다.
또한 언제까지 사람의 계명을 따라 만든 강고한 종교 체제 속에 영혼들을 가둘 것인가!
영원에 눈멀게 하고 하늘의 기쁨을 가리고 없어지고 말 땅의 것에 매이게 만드는 종교 활동을 언제까지 반복할 것인가?

다행인 것은 한때 유행했던 야곱의 우물이 시들해지고 있다.
문화사역, 상담치유, 각종 프로그램이 쇠퇴하고 있다.
깊은 층의 목마름을 갈망하는 이들이 이곳저곳에 있다.
그 목마름은 영원을 사모하는 것이며 그 해답은 하늘에 속한 말씀뿐이다.
세세토록 있는 말씀, 곧 복음으로 생명을 얻고 누리는 것이다.

내 안에 불안이 실재하고 두려움도 실재한다.
이는 진리에 눈먼 교회현실을 보고 내 마음이 닫히기 때문이다.
열정이 식어지고 긍휼이 사라져가는 것, 이것이 내게 가장 큰 두려움이다.

오늘도 역시 답답한 심령으로 통독을 하였다.
맥체인 성경읽기표를 따라 로마서 11장을 읽어 내려갔다.
나만 남았다는 엘리야의 탄식이 내 안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에게 말씀하신다.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않은 칠천 명, 곧 은혜로 택함을 받은 남은 자가 있다는 것이다(롬 11:4-5).

하나님이 혼미한 심령, 보지 못하는 눈, 듣지 못하는 귀를 주셨다고 하신다(롬 11:8).
그것은 그들의 넘어짐으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에게 풍성함이 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온 열방이 구원의 대상이다. 이 백성이 듣지 못하면 다른 백성이 듣는다.

감각에 속지 않고 진리에 반응한다.
눈이 떠졌으니 어찌 눈먼 자들에게 굴복하랴!
영원을 보는 눈이 떠진 분명한 사실을 어찌 부인하랴!
도리어 눈뜬 자의 헌신과 수고, 돌봄과 섬김으로 많은 이들의 눈이 떠진다.
하나님이 창성케 하신 이 나라, 이 민족, 이 교회 안에 영생의 진리가 회복되는 일에 나를 바친다.
주님 오시기까지 모든 기회를 다하여 이 복음을 전하리!

5. 묵상 기도
아버지...
참으로 오랫동안 눈먼 자로 살았습니다.
아니, 눈먼 자인지도 알지 못했습니다.
영원에 눈먼 채 땅의 것을 위해 사는 자였습니다.
날 때부터 어둠에 속한 자, 빛이 비추나 깨닫지 못하는 자였습니다.
목마름은 심해졌고 탐심은 커져갔습니다.
죄가운데 살다가 사망에 이르는 자, 그 운명이 실재되었습니다.

아버지여...
혼미한 심령에 빛이 들어왔습니다. 보고 들었습니다.
아들의 죽음과 무덤 안에 빛이 비추고 영원이 계시되었습니다.
만물 안에 갇힌 자, 만물 위에 계신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창세전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와 사귐을 보았나이다.
아들이 있는 곳, 아버지 집에 거하여 아들에게 주신 그 영광을 보았나이다.
복종하여 사랑 안에 거하는 그 영광을 사모하나이다.

아버지...
하오나 눈뜬 자의 희열은 잠간입니다. 눈먼 자들로 인해 고통당합니다.
그들의 요구는 집요합니다. 다시 눈 먼 자로 살게 합니다.
그러나 어찌 보는 것을 부정하리요! 어찌 들은 것을 말하지 않으리요!
눈뜬 자 되었으니 눈먼 자에게 굴복하지 않습니다.
도리어 저들을 섬기고 돌보고 저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저들도 눈이 떠지게 하소서. 저들은 은혜로 택함 받은 남은 자들입니다.
이 땅에, 그리고 열방에 생명의 복음이 증거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http://cafe.daum.net/wmmission)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과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말씀묵상 #말씀묵상선교회 #매일말씀묵상 #서형섭목사 #요한복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