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3일 인천 아시안게임에 선수단과 응원단 파견에 대한 참가 의사를 다시 표명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23일 담화를 통해 "우리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과 응원단을 내보내는 문제를 겨레의 화해와 단합, 아시아와 세계 여러 나라들과의 친선과 평화를 도모하는데 적극 이바지하게 하는 견지에서 인내성 있게 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변인은 "남한 당국은 북남관계 개선의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에 이바지하려는 우리의 진정어린 경기대회 참가의사에 대해 의심을 앞세우지 말고 적대관념으로 재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북남관계가 극도로 악화된 정세속에서도 아시아경기대회에 선수단과 함께 응원단을 내보내기로 하고 실무회담을 주동적으로 제기한 것은 경애하는 원수님(김정은)의 뜻을 받들어 이번 경기대회 참가를 북남관계 개선의 중요한 계기로 겨레에게 기쁨과 희망을 안겨주려는 애국애족적 입장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선의와 노력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도 없이 우리 선수단과 응원단의 경기대회 참가문제에 시비를 걸고 말씨름이나 하면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내외의 비난과 망신만을 자초하는 수치스러운 처사로 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북남관계가 지금처럼 최악의 상태에 처해있는 속에서 별치도 않은 문제를 가지고 서로 시비를 걸고 내기를 한다면 북과 남사이에 복잡하게 얽히고 맺힌 그 많은 매듭들을 언제 가도 한치도 풀어나갈 수 없을 것"이라며 "우리 선수단과 응원단이 참가하지 못하는 비정상적 사태가 빚어진다면 온 겨레와 후대들에게 두고두고 씻을수 없는 오욕을 남기게 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조평통의 이같은 담화는 북한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출전하겠다는 의사가 변함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강조한 것으로, 북측이 이번 주나 다음 주 초에는 2차 실무접촉을 제의할 지 주목된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북한아시안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