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73개 명제 세미나
주최: 한국칼바르트학회(www.karlbarth.kr)
주관: 케리그마신학연구원(www.kerygma.kr)
후원: 신촌성결교회 신촌포럼
온라인 강의실(VOD): http://vimeo.com/kerygmaacademy

* 명제 32번은 바르트 신학의 특징이 잘 표현된 부분이기에, 바르트 신학을 널리 소개하고자 강의 전체 영상을 공개하기로 하였습니다.*

■ 강의 : 황돈형 교수(중앙신학교)
■ 제32강 : 명제 32. 올바른 하나님의 은혜의 선택교리의 과제
            (KD II/2, 1-100, 한글번역서: 15-106)

▲황돈형 교수(중앙신학교)   ©한국칼바르트학회

[기독일보=한국칼바르트학회] 선택론은 복음의 총체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인간을 선택하고 그러므로 또한 인간을 위해서 자유 안에서 사랑하는 분이라는 것-이것은 이제껏 말할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것 가운데 가장 최선의 것이기 때문이다. 선택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식 안에 근거를 두고 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선택하는 하나님이자 동시에 선택받은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선택론은 신론에 속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인간을 선택함으로써 인간에 대해서 결정할 뿐 아니라 본래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결정하기 때문이다. 선택론의 기능은 하나님의 모든 길과 역사의 시작으로서 영원하고 자유롭고 항구적인 은혜를 기초적으로 증언함에 있다.

Die Erwählungslehre ist die Summe des Evangeliums, weil dies das Beste ist, was je gesagt und gehört werden kann: daß Gott den Menschen wählt und also auch für ihn der in Freiheit Liebende ist. Sie ist in der Erkenntnis Jesu Christi begründet, weil dieser der erwählende Gott und der erwählte Mensch in Einem ist. Sie gehört darum zur Lehre von Gott, Weil Gott, indem der den Menschen wählt, nicht nur über diesen, sondern in ursprünglicher Weise über sich selbst bestimmt. Ihre Funktion besteht in der grundlegenden Bezeugung der ewigen, freien und beständigen Gnade als des Anfanges aller Wege und Werke Got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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