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로고

[기독일보=정치]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인 태영호 공사가 김정은 정권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가족과 함께 탈북해 최근 국내 입국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긴급브리핑을 열고 "최근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 태영호 공사가 부인과 자녀와 함께 한국에 입국했다"라며 "이들은 현재 정부의 보호하에 있으며 유관기관은 통상 절차를 밟고 있다. 태 공사는 현학봉 영국 주재 북한 대사에 이은 서열 2위로 지금까지 탈북한 북한 외교관 가운데 최고위급"이라고 밝혔다.

충성심이 강한 인사들로 뽑히는 북한 외교관들의 탈북은 드문 케이스다. 태용호 공사는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의 홍보·선전 담당으로 대북보도 부분에 대해 잘못 보도되고 있다고 주장해왔던 인물이다.

태 공사는 김정은 체제에 대한 염증과 한국에 대한 동경, 자녀의 장래 문제 등을 고려해 탈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변인은 "(태 공사는) 김정은 체제에 대한 염증,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동경, 자녀 장래 문제 등으로 (탈북동기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태 공사의) 귀순은 북한 핵심 계층 사이에서 김정은 체제의 희망이 없다, 북한 체제가 한계에 이르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지배 게층의 내부 결속이 약화되고 있지 않느냐는 판단을 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준희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해외에 나가있는 북한인들은) 환경적 요인이 북한이 아니고 다른 나라에서 거주하기 때문에 그 사회의 TV 또는 여러 가지 언론동향 등을 모니터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제공돼 있다"면서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들을 많이 알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다만 정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통치체제가 외부(세계의) 공관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정권 #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