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교육부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노란 리본'을 학교에서 달지 말라고 했다가 비판이 커지자 말을 바꾸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교육부가 사실상 교육정책과 무관한 장관 개인의 지시를 일선에 공식적인 명령으로 내려보냈다가 불과 며칠만에 슬그머니 꼬리를 내림으로써 '조령모개'식 정책을 편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교육부는 앞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세월호 관련 공동수업, 학교 앞 1인시위, 리본달기, 중식단식 등 세월호와 관련된 교사들의 활동을 전면 금지하라"고 지시했다.

세월호 특볍법 제정과 관련해 공동수업 및 1인 시위 등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편향된 시각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 였다.

하지만 이에 대해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 움직임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육부가 세월호 관련 자발적인 교사실천을 '정치적 중립위반'으로 몰아가는 것은 억울하게 제자와 동료를 잃은 교사, 학생들에게 세월호 참사의 진상과 교훈을 알 권리를 훼손하는 비교육적인 조치"라고 비판했다.

교육단체인 좋은교사 운동도 "세월호 참사는 전 국민적인 아픔이고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슬픔으로 이를 슬퍼하고 기억하는 것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교육부가 이를 정치적인 행위로 해석하고 금지하는 조치야말로 더욱 정치적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논란에 여당 의원까지도 가세했다.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교육부 장관이 할 일이 없어서 세월호 리본 달지 말라고 공문을 보내나? 말이 되는 이야기인가"라며 교육부를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교육부는 급히 진화에 나섰다.

교육부는 설명자료를 내고 "공문을 내보낸 것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훼손의 우려를 예방하려는 차원"이라며 "리본 달기는 세월호 애도를 위해 개인이 가슴에 다는 리본을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전교조가 세월호 실천 주간에 학생들과 함께 추진하는 이벤트성 리본 묶기에 대해 정치적 활동이나 학교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자제해 달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