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우윤근 정책위의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본회의 일정 등과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30일 국회 본회의 재소집과 세월호 특별법 논의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 논의가 29일 열렸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가졌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 26일 정 의장이 본회의를 오는 30일로 연기한 데 반발하면서 '30일까지 일체의 대화와 협상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로 인해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 주말 전화 연락도 하지 못한 채 사실상 협상이 중단된 상태였다. 하지만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그제는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고, 우리 당이 격앙돼 있었다"며 "야당은 중요한 국정의 한 축이다. 속상하긴 하지만 (박 원내대표를) 모시고 국회를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일단 조건 없이 대화를 계속해야 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비공개 최고위 직후 새정치연합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를 만나 회동 제의 의사를 밝혔다. 이에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까지 해서 다 마무리하자. 그래야 우리도 내일 본회의를 연다"고 답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지난 26일 본회의 산회 후 결의한 정의화 국회의장 사퇴촉구 결의한 제출을 이날 철회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의장 사퇴 결의안을 보류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그날 상당히 격앙된 분위기였고 일부 의원님들이 속상하니까 (사퇴권고 결의안을 제출하자고) 그랬는데 의원님들께 말씀을 잘 드려서 평상심을 되찾고, 의장님도 국회를 잘 이끌어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이날 결정으로 여당출신 국회의장이 여당에 의해 사퇴촉구를 받는 일은 일어나지 않게 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