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포스코 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베트남 현지 비자금 중 일부가 국내로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자금의 사용처를 쫓고 있다.

2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장을 지낸 박모(52·구속) 전 상무가 비자금 40억여원 중 일부를 국내로 유입한 구체적인 정황을 잡고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박 전 상무가 베트남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 건설사업 과정에서 하도급업체에게 지급하는 대금을 부풀려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만든 100억원대 비자금 중 60억여원을 베트남 현지 발주처에 건넨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박 전 상무가 나머지 40억여원을 개인적으로 횡령하고 이 중 일부를 하청업체 등을 통해 국내로 들여온 관련 물증과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비자금 40여억원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건설과 하도급업체간 공사대금 지급이 국내 본사들 사이에서 이뤄졌다는 것이다.

다만 검찰은 박 전 상무가 개인 차원에서 100억대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 그룹 차원의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이나 경영진의 지시·묵인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특히 박 전 상무가 비자금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김모 전 부사장이나 정동화 전 부회장 등 고위 경영진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또 박 전 상무가 정동화 정 부회장 등 그룹 수뇌부에게 비자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김 전 부사장 외에 다른 임원들이 개입해서 '연결고리' 역할을 한 정황을 포착,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더불어 흥우산업(흥우비나, 용하비나) 외에 다른 하청업체가 포스코건설에 자재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하는데 깊이 관여했을 개연성도 적지 않다.

검찰은 자금흐름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하도급업체 1~2곳이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 관련회사 임직원에 대한 계좌추적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흥우산업 외에 다른 하도급업체 관계자들도 불러 비자금 조성 경위와 수법, 돈의 사용처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베트남에서 조성된 부외자금의 국내 사용 여부, 국내 사용처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다"며 "윗선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돈의 움직임이 들어오고 나간 걸 다 봐야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포스코비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