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잔, 복음전도의 우선순위 확고하게 붙잡아야”

기독교학술원(김영한 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소재 양재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2024 로잔대회와 총체선교’라는 주제로 제46회 영성학술포럼 기도회 및 발표회를 개최했다. 1부 경건회는 오성종 박사(본원 교무부장, 前 칼빈대신대원장)의 인도로, 고선이 목사(새하늘교회)가 ‘국가를 위하여’ 오귀세 목사(광야복음교회)가 ‘한국교회와 북한구원을 위하여’ .. 장요한 기자

“성서해석 위한 다양성, 해석학적 성숙·유익 위해 중요”

한국신약학회(회장 이민규)가 최근 서울 노원구 소재 한국성서대학교에서 ‘성서해석과 바깥의 사유-실향 공포를 넘어 만남 구역으로’라는 주제로 2024 봄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먼저, 주제강연을 맡은 이민규 박사(한국성서대)는 ‘성서학 연구와 접근이 ..

박영식 교수 지지 학자들, ‘창조신학 컨퍼런스’ 개최

‘나는 창조의 하나님을 믿습니다’라는 주제로 2024 창조신학 컨퍼런스가 17일 오후 서울 연세대학교 원두우신학관 예배실에서 진행됐다. 서울신학대학교 박영식 교수를 지지하는 측이 마련한 것이다. 서울신대 측은 박 교수의 ‘창조신학’을 소위 ‘유신진화론..
  • 한신대 한반도평화학술원 제2회 문익환평화포럼 개최
    한신대 한반도평화학술원, 제2회 문익환평화포럼 개최
    한신대학교 한반도평화학술원이 지난 16일 제2회 문익환평화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문익환 목사 서거 30주기와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김대중과 문익환: 민주주의와 평화 그리고 통일’이라는 주제로, 두 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먼저, 1세션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김병곤 교수의 사회로, 이..
  • 명지전문대, 성령강림주일 맞아 성령 축제 진행
    명지전문대, 성령강림주일 맞아 성령 축제 진행
    명지전문대학(총장 권두승) 교목실은 오는 19일 성령강림주일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인성채플 시간에 '성령이여 지금 여기에!'라는 주제로 성령 축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는 국내의 유명 강사 및 CCM 가수들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 6일에는 명지전문대학 문예창작학과 명예교수인 이경교 교..
  • 고신대·부산대 공동연구팀, 내성 폐암 치료에 새로운 돌파구 제시
    고신대·부산대 공동연구팀, 내성 폐암 치료에 새로운 돌파구 제시
    고신대학교와 부산대학교 공동연구팀이 폐암 항암제 내성을 극복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한약재인 소나무 마디 성분을 사용해 폐암 표적치료제의 내성을 해결하는 연구를 통해 유의미한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고신의대 배성진 교수팀과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건강노화한의과학연구센터 하기태 교수, 전임연구원..
  • 침신대-대전신학대학교 업무협약 체결
    침신대, 대전신학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한국침례신학대학교(총장 피영민)가 지난 7일 대전신학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양기관은 교육, 정보, 진로, 학습 등 제 분야에 대한 교류·협력 사업에 관해 협의했고, 세부적인 논의를 거친 후 앞으로 여러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피영민 총장은 “대전신학대학교와 협약을 맺게 되어 반갑고 기쁘게 생각한다”..
  • 신충식 예수병원장, 예수대학교에 5천만 원 발전기금 전달
    신충식 예수병원장, 예수대학교에 5천만 원 발전기금 전달
    신충식 예수병원장이 최근 학교법인 예수대학교(이사장 이철호, 총장 김찬기)에 발전기금 5천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예수대학교는 1950년 개교 이래 예수병원의 지속적인 지원을 받아왔으며, 이번 기금 전달로 그 전통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예수대학교 이사로도 활동 중인 신충식 원장은 발전기금 전달식에서 “예수대학교와 예..
  • 한국선교신학회 2024 제2차 정기학술대회 개최
    지방소멸시대, 지역·농어촌교회 선교 전략은?
    한국선교신학회(회장 박보경)가 최근 대전 동구 소재 대전제일교회(담임 김철민 목사)에서 ‘지방소멸시대의 지역교회와 농어촌교회의 선교전략’이라는 주제로 2024 제2차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일 교수(장신대)를 좌장으로 ▲한경호 목사(계간 농촌과목회 발행인)가 ‘지역소멸의 위기, 문명의 위기, 농과 농촌교..
  • 한국 대학생들, 美  ‘뉴욕 앤디 어워드’  금상 수상
    한국 대학생들, 美 ‘뉴욕 앤디 어워드’ 금상 수상
    한국의 대학생들이 저출산 문제를 다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미국 ‘뉴욕 앤디 어워드(New York Andy Awards)’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한동대 박지나, 계원예대 서지화, 중앙대 임동주 등으로 구성된 연합팀이 그 주인공이다. 올해 60주년을 맞이한 '뉴욕 앤디 어워드'는 세계적인 광고 마케팅 CCO(Chief Cr..
  • 전성교회, 한일장신대에 발전기금 전달
    전성교회, 한일장신대 발전기금 500만 원 전달
    전성교회(윤인선 목사) 윤인선 목사와 부교역자와 장로 등 11명이 한일장신대(총장 배성찬)를 방문해 발전기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윤 목사는 “한일장신대가 지난 102년간 전북지역과 국내외 곳곳에서 사역하는 훌륭한 졸업생들을 많이 배출한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회와 지역사회를 섬기는 인재들..
  • 한동대 2024 기업협업성과교류회 개최
    한동대 LINC3.0 사업단, 2024 기업협업성과교류회 진행
    한동대학교 LINC3.0사업단(단장 이종선)은 지난 9일 포항 라메르 컨벤션에서 ‘2024년 기업 협업 성과교류회’를 진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한동대 LINC3.0사업단 참여학부 교수와 13개의 기업이 참석해 2차년도 LINC3.0 사업 주요 성과 공유 및 협업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자리로 준비됐다. LINC3..
  • 성결대 거점형 특화 청년 꿈드림 취업컨설팅 프로그램 진행
    성결대, 거점형 특화 프로그램 청년 꿈드림 찾아가는 취업컨설팅 진행
    성결대학교(총장 김상식)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지난 4월 17일부터 오는 6월 12일까지 법무부 정심여자중고등학교(안양소년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거점형 특화 프로그램 청년 꿈드림 찾아가는 취업컨설팅’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거점형 특화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소수집단 취약 청년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참여 대상자들의 취업 의지를 북돋고 취업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이번..
  • 샬롬나비
    요한복음을 적용한 설교 가이드라인 10가지
    샬롬나비(상임대표 김영한 박사)가 지난 10일 오후 과천소망교회(담임 장현승 목사)에서 ‘AI와 말씀 설교-요한복음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제55회 월례포럼을 개최했다. 본격 발표에 앞서 사무총장 김윤태 박사(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장)의 사회로 기도회가 진행됐다. ‘한국교회와 복음화를 위해’ 이은희 집사(덩키앤트리 대표), ‘한국사회와 안정을 위해’는 이일호 박사(칼빈대 은퇴교수), ‘세계선교와 난민을 위해’..
  • 한신대 2023학년도 2학기 강의평가 우수강의교수 시상식 개최
    한신대, 2023 2학기 강의평가 우수강의교수 시상식 개최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가 13일 오전 10시 30분 경기캠퍼스 장공관 1318 회의실에서 2023학년도 2학기 강의평가 우수강의교수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강성영 총장과 이인재 부총장, 최창원 교무혁신처장, 전석철 사무처장, 수상자인 전춘명 교수, 임익수 교수, 이익주 교수, 장해라 강사가 참석했으며, 2023학년도 2학기 우수강의교수로 전춘명(독일어문화학), 김용훈(휴먼서비스대학), 임익수(A..
  • 한동대 김순권 옥수수박사, 아프가니스탄에 꿀초당옥수수 종자 50만개 지원 예정
    한동대 김순권 박사, 아프가니스탄에 옥수수 종자 50만 개 지원한다
    아프가니스탄의 여성들과 어린이들을 위한 영양 공급을 위해 김순권 박사가 주도하는 국제옥수수재단이 특별한 기여를 하고 있다. 당도 15%인 특수한 꿀초당옥수수 종자 50만개를 국제옥수수재단과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의 이름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꿀초당옥수수는 꿀과 같이 달고 맛이 있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개화 후 20일 경에 생으로도 먹을 수 정도로 매우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며, 2000년 초 경..
  • 한남대 캠퍼스 졸업사진 촬영 명소로 변모
    한남대 캠퍼스, 졸업사진의 새로운 명소로 화제
    한남대학교(총장 이승철)의 명소로서 이미 알려진 영화 ‘서울의 봄’의 촬영지가 최근 고등학생들의 졸업사진 촬영지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9일부터 2일간 한남대 캠퍼스는 지역 고등학생들의 사진 촬영을 위한 인기 명소로 변모했다. 동산고등학교의 250여 명 학생과 12명의 교사는 한남대 56주년 기념관에서 모여 캠퍼스를 돌며 졸업사진을 촬영했다. 또한 보문고등학교 학생들 역시 같은 날에 182명(인솔교사 1..
  • 어린이은혜캠프(어캠)
    “다음세대 살리고 세우는 일, 부활하신 주님의 명령으로 받아야”
    조현삼 목사(서울광염교회)가 최근 교회 홈페이지에 ‘다음세대사역의 뿌리를 찾아서’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조 목사는 “우리말 성경에 어린이로 번역된 단어가 몇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파이디온(παιδίον)”이라며 “먼저 파이디온이 성경에서 사용된 용례를 찾아보았다. 신약성경에서는 파이디온을, 구약성경에서는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 성경에서 파이디온으로 번역한 대표적인 ..
  • 문대원 목사
    “리더 세우기 위해 믿음·자신감 심어주는 멘토 필요”
    대구동신교회 문대원 목사가 12일 교회 홈페이지에 ‘리더를 키우는 리더’라는 주제로 글을 게재했다. 문 목사는 “모든 사람 안에는 하나님께서 주신 위대함의 씨앗이 있다”며 “그 씨앗이 싹을 틔운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어떻게 해야지 싹이 피어나는가”라고 했다. 이어 “그 위대함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격려해 주는 멘토가 있을 때 가능하다”며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와 달란트를 인정해 주고, 그것..
  • 김문훈 목사
    김문훈 목사 “최고의 교육은 눈물”
    포도원교회 김문훈 목사가 최근 교회 홈페이지에 ‘눈물 기도 눈물 교육’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김 목사는 “십자가를 지고 끌려가시는 예수님을 보고 울고 있는 예루살렘의 딸들에게 예수님께서는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고 하셨다”며 “우리가 남들을 불쌍하게 생각하고 울 때가 있지만 사실은 내가 더 불쌍하다. 최고의 교육은 눈물이다. 베를린 올림픽의 마라톤 금메달리스트 손기정 선수..
  • 제1회 한국신학포럼
    “본질적 신앙과 실천적 목회로 교회 위기 극복해야”
    지난 140년간 하나님의 은혜로 전례 없는 부흥을 경험한 한국교회는 얼마 전부터 계속 내리막길을 걷는 모양새다. 교회의 세속화와 영적 침체, 교인 수 감소와 일부 지도층의 일탈 행위, 세상과의 소통 부재와 다음세대의 탈종교·탈교회 현상, 사회적 영향력 하락 등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더욱이 팬데믹 이후 교세의 하락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넘을 수 없는 절벽을 마주한 것과 같은 한국교회의 위기의 상황을..
  • 한국개혁신학회 제임스 M. 로빈슨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제임스 M. 로빈슨의 신학은 ‘신학적 해석학’”
    한국개혁신학회(회장 소기천)가 11일 오전 장로회신학대학교 소양관에서 생명·예수·역사: James M Robinson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장, 숭실대 명예교수)가 ‘역사적 예수 탐구의 올바른 방법론: 예수, 생명, 역사’라는 주제로 주제강연을 했다. 김 박사는 “1953~1970년대로 특징짓는 역사적 예수 제2 탐구는 후기 불트만학파의 역사적 예수를 찾기 위한 새..
  • 서헌제 교수
    “하나님의 섭리 이루는 데 선하게 쓰임받길”
    서헌제 박사(교회법학회장, 중앙대 명예교수, 대학교회 목사)가 12일 ‘인간의 결정인가, 하나님의 섭리인가?’(왕상 12:12~17)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서 박사는 “이스라엘 역사를 보면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통일왕국을 이루었다가 솔로몬 사후 나라가 북쪽 이스라엘과 남쪽 유다왕국으로 갈라진다”며 “12지파 가운데 10지파는 이스라엘에 속하고 유다 지파와 벤냐민 지파만 유다왕국에 속한다. 이후 북이스라엘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