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셨기에 죄로 죽은 인간들을 살리기 위해 친히 생명을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사랑하고 아끼는 존재를 귀하게 ..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3)

만약 농부가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거름을 주고 온갖 노역을 견디며 키웠는데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다면 그의 상심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뿌린 씨앗은 자라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적인 열매는 만드시 우리가 그리스..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삶이 다하는 날까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자신의 삶을 다하게 하옵소서. 저의 생각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게 하옵소서. 이것이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입니다. 그리스도가 당한 고난이 불충분하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관계는 머리와 몸의 관계라 생각합니다...
  • [사설]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 ‘만시지탄’
    통일부가 오는 7월 14일을 ‘북한이탈주민의 날’로 제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올 상반기 중 대통령령을 개정해 이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고 기념행사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북한 김정은이 대한민국을 제1의 적대국이자 불변의 주적이라고 헌법에 명기해야 한다고 밝힌 지난달 16일,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 정권과 북한 주민을 분리..
  • 정성구 박사
    카이퍼와 이승만(1)
    카이퍼와 이승만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 카이퍼(A. Kuyper) 박사가 네덜란드의 수상직에서 물러나던 해인 1905년에 이승만은 조지 워싱턴 대학에 들어갔다. 두 분의 만남이 없을지라도 이승만은 프린스턴신학교 재학 시절에 간접적으로 카이퍼의 사상과 마주하게 된다. 당시 카이퍼는 네덜란드의 ARP 정당의 당수였는데 프린스..
  • 김경재 박사
    3.1절 봉기, 마사다 항쟁, 십자가 결전
    조선 민족의 자주독립을 만방에 선언했던 3.1절 105주년을 맞으면서 유달리 감회가 새롭다. 오늘날 세계와 우리 사회의 모습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이 기간은 교회력으로는 예수의 십자가 처형사건을 비롯하여 부활절 이전까지 40일간 주님의 고난과 십자가 의미를 묵상하고 신앙 자세를 가다듬는 사순절 기간이다. 필자는 삼일만..
  • 광명 햇빛
    [구원론] 무엇으로부터 구원을 받는가?(3)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구원의 궁극적인 의미가 모호한 것은 아닙니다. R. C. 스프로울에 의하면 구원의 궁극적인 의미는 단 하나의 질문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즉. 우리가 “무엇으로부터 구원을 받느냐?”라는 질문이 그것입니다. 오늘 소개한 데살로니가 전서의 말씀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
  • 민성길 교수
    동성애와 발달이론
    어린이는 나이가 들면서 몸도 성숙 발달하고 정신(마음)도 성숙 발달한다. 발달이론에 의하면, 어려서 부정적 경험-트라우마-을 하면, 이후 인격발달이 방해되어 미숙한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되어, 소아기적 충동을 자제하는 것을 배우지 못하게 된다. 성인이 소아기적 충동을 억제하지 못한다면, 성숙한 이성 관계를 맺을 수 없다...
  • 김철영 목사(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사무총장)
    여‧야 공천관리위원회는 국회조찬기도회 각 1명씩은 공천해야 한다
    1948년 5월 10일 대한민국 첫 국회의원 선거로 선출된 198명(제주도 제외)으로 구성된 제1대 제헌국회는 기독교 목사인 이윤영 의원의 기도로 시작되었다. 제헌국회 의원들은 다종교 국가에서 각자의 종교가 있었음에도 기도를 허락했다. 이 의원은 “완전 자주독립과 함께 남북통일을 주시옵고 또한 민생의 복락과 아울러 세계평..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고난을 받을 때 기쁨으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음으로 믿음이 자라고 믿음이 자랄수록 말씀대로 살고 하루의 삶이 더 행복해집니다. 선한 일을 하는 중에 고난을 받을 때 기쁨으로 참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기에 답답하고 괴롭습니다...
  • [사설] 국민 생명과 건강이 우선이다
    위급한 상황에서 병원을 찾은 환자와 환자 가족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암 수술을 며칠 앞둔 환자가 병원으로부터 무기 연기 통보를 받고 망연자실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국민 건강과 생명의 보루인 병원이 마비 지경에 이르면서 이른바 ‘의료 대란’이 현실화되는 양상이다...
  • 안승오 교수
    ‘구조악 척결’이나 ‘샬롬’이 구원의 본질인가?
    하나님의 선교 개념은 전통적인 교회 중심 선교의 한계점들을 교정하도록 도운 면이 있다. 특별히 인간이 선교의 주인인 양 행세하면서 이기적인 동기로 수행되는 선교, 업적 자랑식의 선교, 인적 물적 자원의 중복 투자와 같은 폐해를 막는데 기여한 면이 있다. 이러한 점들은 하나님의 선교의 주요한 강점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하나님의 선교 개념에서는 고민해야 할 점들도 많이 있다. 이 장에서는 그러한 문제점들을 고..
  • 우울증은 뇌 속의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 저하로 발생하는데, 지금까지 세로토닌이 충분히 분비되는 사람이 자살한 경우는 한 건도 없다고 보고되고 있다.
    [뇌치유상담] 자살은 정신병리의 결과로 발생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생명을 경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최근 우리 사회의 정신병리 중 하나로 크게 대두되는 것이 자살의 문제이다. 인간의 생명을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등 구성성분으로 환산하면 날마다 타고 다니는 버스 교통비에 지나지 않는다. 또 보험회사들은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람들의 값어치를 매길 때, 그 사람의 직업 연령, 소득 등에 따라서 보험금을 책정하여 지급한다. 그런데 감히 어느 누가 인간의 가치를 ..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믿음으로 하나님께 기쁨을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기뻐하십니다. 모자라고 허물이 많아도 믿음이 있으면 믿음의 사람으로 인정하시고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이루십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알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드리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오늘의 내가 되었습니다. 나에게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는 헛되지 않았습니다...
  • 서헌제 박사(교회법학회장, 중앙대 명예교수, 대학교회 목사)
    모세를 닮은 지도자, 이승만
    요즘 장안의 화제는 단연 “건국전쟁”이다. 영화가 끝난 뒤 관객들이 큰 박수를 보내는 것은 그동안 왜곡되고 감추어졌던 이승만 건국 대통령에 대한 진실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는 감격의 표시일 것이다. 특히 이 영화가 픽션이 아니라 사실적 증언과 자료를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이기 때문에 더 설득력이 있는 게 아닌가 한다. (사실 이 영화 내용에서 그동안 보수진영의 학자나 역사가들이 발표한 자료에서 크게 추가되거나 ..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믿음으로 세상을 바꾸었던
    전쟁의 승패는 강력한 군대나 무기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오로지 하나님만이 적으로부터 승리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계를 통치하신다는 믿음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스리시옵소서. 거룩한 전쟁을 통해 이 땅에 평화를 이루어 주옵소서. 모든 나라가 다 함께 평화를 누리게 하옵소서. 믿음으로 행하게 하옵소서...
  • 신동만 장로
    성경, 왜 무엇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읽을 것인가?(16)
    요한은 구약과 신약에 등장하는 많은 유대인 사도 중에서 특별히 영성이 가장 뛰어난 인물이었던 것 같다. 예수그리스도의 수제자 중의 수제자였던 요한은 가장 어리면서도 예수님의 영성을 잘 이해하여 가장 훌륭한 영적인 파트너로 예수께서 가장 아끼고 사랑하던 제자 중의 제자였던 것 같다. 요한은 영적인 분별력과 통찰력은 물론 예지력과 상상력이 뛰어난 인물로 그가 기록한 복음서 서신서 계시록은 환상과 꿈과 예언이 녹아..
  • 건국전쟁
    “우리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살 수 있는 이유”
    민족을 위해 외길 인생을 살아온 이승만 대통령은 대한민국에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기까지 이승만 대통령의 큰 노력이 있었다. 1948년 채택된 새 헌법 초안 작성을 감독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실시하여 수립한 민주 정부, 부유한 지주로부터 가난한 농민에게 토지를 재분배하여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불평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던 토지 개혁, 국영 기업을 설립하고 민간 부문의..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천성문만 바라고 나가세
    이 세상에는 믿음으로 기적을 이루어 내며, 또 믿음으로 불가능한 일을 가능한 일로 바꾼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그들에게도 어려운 시련이 있었음을 봅니다. 그러나 그들은 믿음으로 모든 역경을 다 이겨냈습니다. 우리의 믿음을 기뻐하여 주옵소서. 신실하신 하나님은 그 약속하신 바를 반드시 이루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믿음,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옵소서...
  • 희망의 대한민국을 위한 한국교회 연합기도회
    [사설] 한국교회, 꺼져가는 기도의 불씨 살리자
    지난 20일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이 자리를 가득 채운 7천여 성도들의 뜨거운 기도 함성에 파묻혔다. 한국교회 다음세대지킴이연합이 ‘다음세대를 이음세대로’를 주제로 개최한 ‘희망의 대한민국을 위한 한국교회 연합기도회’ 현장을 두고 하는 말이다...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
    우리의 생활 속에는 이런저런 환난의 바람이 불어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히11:1) 믿음의 선조들은 이 믿음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았습니다. 믿음을 가진 우리에게도 바라는 것들이 확신으로 나타나길 원합니다. 눈으로 보지 못하는 것들이 보이는 증거로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 믿음을 기뻐하시고, 저희 믿음에 아름다운 상을 주셨다고 믿습니다. “걸어가세. 믿음 위에 서..
  • 이명진(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운영위원장,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전 소장)
    교만과 탐욕의 산물, 우생학
    우생학을 나타내는 영어 eugenics는 well(잘난, 좋은, 우월한)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eu와 born(태생)의 의미를 지닌 genos의 합성어다. 인류를 개량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우생학은 생명윤리 영역에서 인류에게 가장 큰 피해를 주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을 훼손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