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국무조정실

[기독일보=정치] 5월 조기 대선이 확정되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대선에 출마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이른바 '보수 진영' 주자들 가운데 지지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황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는 대선 구도를 흔들 수 있는 중요 변수이기 때문이다. 황 권한대행은 이번 주말까지는 입장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출마할 경우 '박근혜 정권 심판' 성격이 강해지고, 다자 대결 구도가 되면서 문재인 등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높여주는 측면이 있다"는 평가와 함께 "보수 진영으로선 어차피 대선 승리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추후를 도모하기 위해서라도 박 전 대통령 지지층을 중심으로 한 보수 진영의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14일 보도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전날인 13일 "대통령 선거일을 늦어도 20일까지 공고해야 하는데 되도록 이른 시간 내에 선거일을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선거일 공고 전후에는 대선 출마 여부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선거일 공고 후 출마 입장을 밝히면 '심판'이 '선수'로 뛴다는 공정성 시비가 더 커질 수 있다. 법적으로는 선거일 30일 전까지만 공직을 사퇴하면 되지만 황 권한대행이 선거일 공고와 오는 17일 예비 경선과 28일 추가 등록 등 자유한국당 경선 일정을 감안해 입장을 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황 권한대행은 선거일 공고 전에 거취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수층 쪽에서는 황 권한대행의 출마를 점치거나 희망하는 분위기가 적지 않다.

당장 자유한국당에서 황 권한대행에게 출마 권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당은 황 권한대행 출마를 염두에 두고 18일 예비 경선 결과 발표 후 28일까지 추가 등록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들은 "보수 진영에서 유일하게 지지율 10~15%가 나오는 황 권한대행이 출마를 포기할 경우 '무책임하다'는 비난을 들을 수 있다"고도 말한다.

반면 황 권한대행이 출마할 경우 대통령 파면 사태를 맞아 국정을 책임지고 공정한 대선 관리를 해야 하는 권한대행의 책무를 저버렸다는 비판이 부담이 되긴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교안 #대선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