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TV 토론
▲23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원내 5당 후보들이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S 보도자료 캡처

[기독일보=정치] 23일 밤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집중 공격을 받았다.

지난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에 의견을 물어보고 '기권'을 최종 결정했다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내용이 주제로 다시 오른 것이다. 문 후보는 이날 홍·유 후보가 "문 후보가 계속 말을 바꾸며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하자 "안보 팔이 색깔론을 그만하라"며 맞섰다.

유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 "작년 10월 (송민순 회고록 발간) 이후 문 후보가 계속 말 바꾸기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문 후보가 회고록 발간 직후엔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가 지난 2월 한 방송에서 '국정원을 통해 북한에 확인해봤다'고 하고, 다시 최근 두 차례 TV 토론에서 '북한에 물어봤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국정원 정보망을 통해 상황만 파악해봤다'고 하는 등 계속 말을 바꿨다고 했다.

이에 문 후보는 유 후보가 지적한 발언들에 대한 경위는 설명하지 않은 채 "제대로 확인해보기 바란다", "사실이 아니다"고만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2007년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으로 결론 내렸다고 그 회의에 배석했던 당시 연설기획비서관이 오늘 그 경위를 밝혔고, 11월 18일 회의에 배석해 기록한 당시 안보전략비서관이 녹취록과 함께 사실관계를 밝혔다"며 "대선 길목에서 구태의연한 색깔론을 제기하는데 실망스럽다"고 했다. 문 후보가 말한 연설기획비서관은 민주당 김경수 의원이고, 안보전략비서관은 박선원 씨다. 두 사람 모두 현재 문 후보 캠프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자 홍 후보도 문 후보의 발언을 정리한 자료를 들어 보이며 "거짓말을 해서는 지도자 자격이 없다"고 가세했다.

이어 유 후보도 거듭 "대통령 될 사람이 사드 배치, 주한 미군 연합훈련 문제 등을 김정은에게 미리 통보한다든지 물어보는 건 안 되지 않느냐. 저의 문제 제기가 왜 색깔론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유 후보는 "결국 11월 16일 회의에서 기권 결정을 최종적으로 안 했고 주무장관(송 전 장관)이 반대하니까 11월 20일 싱가포르 (회의로)까지 간 것 아니냐"면서 "문 후보 발언이 거짓말로 드러나면 후보직을 사퇴할 용의가 있느냐. 당장 국회 정보위와 운영위를 열어 (당시) 청와대·국정원 자료를 5당이 (함께) 보자고 말씀할 용의가 있느냐"라고 했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문 후보 측의 자신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에 대해 따져 물었다. 그러자 문 후보는 "안 후보가 주제(외교·안보)에서 동떨어진 얘기를 하고 있다"고만 한 뒤, 유 후보에게 "상대가 인정할 때까지 끊임없이 말꼬투리를 잡는 토론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받았다.

문 후보는 이어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이) 노무현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NLL(서해북방한계선)을 포기했다고 했지만 터무니없는 사실로 밝혀지지 않았느냐"며 "'송민순 회고록' 사건은 '제2의 NLL' 사건이라 규정한다.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 문 후보는 "송민순 회고록에 의하더라도 11월 16일 회의에서 (기권으로) 결정됐다고 나온다. 그럼에도 송 장관이 외교부가 북한하고 접촉해본 결과 북이 그렇게 크게 반발할 것 같지 않다고 주장하면서 본인(송 전 장관)이 확인해보자고 한 것"이라고도 했다.

송 전 장관 회고록에 '16일 기권으로 결정됐다'는 대목이 나온다는 문 후보 주장은 "문 실장이 (16일 회의에서) 다수 의견대로 기권으로 합의해 (대통령에게) 건의하자고 했다"는 회고록 내용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송 전 장관은 그 뒤에 이어서 "16일 회의에서 대통령이 '입장을 잘 정리해보라'고 하고 떠난 뒤 (문 실장 등과) 더 격론했지만 결론을 낼 수가 없었다"며 "나의 (찬성) 주장이 계속되자 11월 18일 회의에서 김만복 국정원장이 '남북 채널을 통해 북한의 의견을 직접 확인해보자'고 제안했고, (문 후보 등) 나머지 세 사람도 그 방법에 찬동했다"고 회고록에 썼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선TV토론회 #문재인 #홍준표 #유승민 #제19대대선 #북한인권결의안 #송민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