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암신학

[기독일보=신앙·성도] 혜암신학연구소(소장 이장식 박사)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준비하며 신학강좌를 개설했다.

신학강좌는 올해부터 봄학기(3-6월), 가을학기(9-12월) 등 강좌를 2번 진행할 예정이다. 올 봄학기는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강좌: 종교개혁의 역사와 신학, 인문학적 연구>가 주제이며, 강사는 이장식 박사(한신대 명예교수), 강근환 박사(서울신대 전 총장), 이양호 박사(연세대 명예교수), 김주한 박사(한신대 교수) 등이다.

연구소의 학술포럼위원장인 김영한 박사는 강좌개설의 취지에 대해서 "다가오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준비하면서 위대한 신앙의 선조들이 가졌던 위대한 신앙과 사상을 계승하도록 하기 위해 이 분야에서 깊은 연구를 하신 학자들을 모시고 종교개혁의 시대적 배경과 그 사상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하여 조명하고 토론회를 갖고자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강좌는 등록제로 시행할 예정이다. 강좌에 등록하고자 하는 사람은 혜암신학연구소 홈페이지 www.hyeamacademy.org의 <공지사항>에 들어가 '2016 봄학기 공개강좌 소개 및 등록 안내' 공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hyeamtheology21@gmail.com으로 3월10일까지 보내면 된다. 등록신청하신 사람들에게는 강좌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이메일로 전송해준다.

강의는 매월 마지막째 주 월요일 오후 3시 안암동에 위치해 있는 연구소 도서실에서 진행하며, 한 강좌 당 강의시간과 질문 및 토론시간을 합쳐 2시간 반-3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학기 강좌의 세목은 아래와 같다.

제1강: 3월 28일
주제: 종교개혁의 전 역사- 중세교회와 종교개혁의 동기
강사: 이장식 박사
사회: 김영한 박사

제2강: 4월 25일
주제: 종교개혁의 시발점- 마틴 루터의 개혁 운동
강사: 강근환 박사
사회: 서광선 박사

제3강: 5월 30일
주제: 요한 칼빈의 정치신학과 막스베버의 자본주의 기원 이론
강사: 이양호 박사
사회: 김경재 박사

제4강: 6월 27일
주제: 아나밥티스트와 급진적 종교개혁 운동가들
강사: 김주한 박사
사회: 강근환 박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