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의 ‘ICT기반 글로벌 창조혁신 인재양성 사업단*’(이하 ‘국제화사업단’, 단장 안진원)은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학생들의 세계시민으로서 의식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하는 ‘2017 아시아•아프리카 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한동대 국제개발협력대학원과 유니트윈 사업단과 함께 국제개발협력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동대

[기독일보]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의 ‘ICT기반 글로벌 창조혁신 인재양성 사업단*’(이하 ‘국제화사업단’, 단장 안진원)은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학생들의 세계시민으로서 의식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하는 ‘2017 아시아•아프리카 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한동대 국제개발협력대학원과 유니트윈 사업단과 함께 국제개발협력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본 심포지엄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의 다양한 개발 현안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를 위해 13개 개발도상국의 공무원 17명의 한동대 국제개발협력대학원생들이 심층적으로 연구한 논문을 발표하고 평가받는 자리이다.

한동대 국제화사업단 안진원 단장은 “발표자인 한동대 국제개발협력대학원생들의 역량강화가 우리나라와 이들의 모국과의 교류협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판단으로 외부 전문가 및 한동대 교수들을 초청하여 고견을 듣고, 또한 한동대 학생들에게 성과를 공유하는 것이 학생들의 세계화에 대단히 유익할 것으로 판단하여 이 행사를 추진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본 심포지엄에는 포항공과대학교 장수영 교수, 계명대학교 정연호 교수 및 한동대 여러 교수진이 논문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발표에 대해 평가하고 토론했다.

본 심포지엄은 한동대 올네이션스홀 414호에서 10월 26일과 11월 9일 저녁 6시부터 8시반까지 2회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심포지엄에 앞서 10월 24일와 11월 7일에는 우간다, 네팔, 몽골 등 여러 개도국의 현지전문가들을 초빙해 개발협력 관련 주제로 특강을 열고 있다.

지난 10월 26일에 열린 심포지엄에서 가나의 조슈아 코비나 레베(Joshua Kobina Leveh)는 ‘신·재생에너지: 가나의 전력난에 대한 해결책’이라는 주제로 가나가 직면하고 있는 전력난 해소 방안을 제시했고, 필리핀의 스윗 머시 프린칠로 파콜로르(Sweet Mercy Frincillo Pacolor)는 ‘원격학습을 통한 컴퓨터 수업’이라는 내용으로 필리핀의 7천개가 넘는 섬 지역 곳곳에 교육의 혜택이 골고루 미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10월 26일 토론자인 포항공과대학교 장수영 교수는 “한국의 개발사례를 통해 개도국들이 배우되 각국의 특수한 상황에 맞도록 도입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내었고, 계명대학교 정연호 교수는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할 것을 제안할 때에는 개도국들의 인터넷 및 기술 인프라 상황부터 고려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또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에드워드 퍼넬(Edward Purnell) 교수는 “제안되는 아이디어들이 기존 기술보다 많이 앞서갈 경우 국민이 쉽게 적용하게끔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위 심포지엄은 “2017 아시아•아프리카 주간”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이 행사는 2015년에 처음 개최된 이래 매년 가을에 열리고 있다.

한편 한동대 국제화사업단(ICT기반 글로벌 창조혁신 인재양성 사업단)은 2014년 7월 교육부가 주관하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되어 경영경제학부, 국제어문학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국제개발협력대학원이 참여하여 ICT를 이용한 국제화 및 창조 혁신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공 학생들이 협력해 현장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실습 중심의 ▶학습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기업 탐방 및 체험 사업 ▶국제기구·국제지역 연구 및 실습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