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좌에서 우)장순흥 한동대 총장, 예르윈(Ye Lwin) 만달레이 시장, 신소(Sint Soe) 만달레이기술대학교 총장이 협력을 다짐하며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순흥 한동대 총장, 예르윈(Ye Lwin) 만달레이 시장, 신소(Sint Soe) 만달레이기술대학교 총장이 협력을 다짐하며 악수하고 있다 ©한동대 제공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한동대학교 장순흥 총장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15일 미얀마 만달레이를 방문하여 예르윈(Ye Lwin) 만달레이 시장, 신소(Sint Soe) 만달레이기술대학교 총장, 만달레이 도시개발위원회 위원 등과 만난 자리에서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한 협력을 논의하였다.

만달레이는 미얀마 제2의 도시로, 2016년 부임한 현 예르윈 시장의 주도하에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작년 4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 32회 아세안 정상회담에서 싱가포르 수상이 발표한 가장 유망한 스마트시티 발전 후보 10개 도시 중 만달레이가 포함되었으며, 만달레이 시장을 비롯한 도시개발위원들이 작년 한국을 방문하여 서울, 송도 등 한국 주요 대도시에서 개최된 스마트시티 관련 회의 및 포럼에도 참석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장순흥 총장, 예르윈 시장, 싱소 총장은 세 기관이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특히 이를 위해 한동대학교가 빅데이터, 컴퓨터 엔지니어링, 도시계획, 건축,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동대학교의 전문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하였다.

장순흥 총장은 “미얀마 제 2의 도시인 만달레이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한동대학교가 만달레이 정부 및 미얀마 최고 대학 중 한 곳인 만달레이기술대학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한동대학교가 만달레이의 두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만달레이의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예르윈 시장은 “만달레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적인 선진 시스템으로 평가받는 한국의 ‘BRT(Bus Rapid Transit)’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만달레이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동대학교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한국의 전문인력들과 함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순흥 총장은 이번 만달레이 방문 중 미얀마 양곤기술대학교에 이어 미얀마의 최고 명문 엔지니어링 대학으로 평가되는 만달레이기술대학교와 교류협력 협약식을 체결하였으며, 이를 통해 양교 간 융합적 교육 및 연구 등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장순흥 총장은 13-16일 일정으로 유니트윈사업 대상국가의 하나인 미얀마를 방문하였는데, 14일에는 미얀마 양곤에 방문해 민트 테인(Myint Thein) 양곤기술대학(YTU) 총장과의 환담 및 이후 “한국의 고등교육혁신: 카이스트와 한동대의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학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또한 주 미얀마 이상화 대사와의 면담을 가지고, 미얀마와 한동대 유니트윈 사업 관련 관심과 협력 요청을 하였다. 이어 15일에는 미미 뗏 트윈(Mie Mie Thet Thwin) 양곤컴퓨터대학(UCSY)의 총장과의 면담 및 대학원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하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