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만석 목사
▲한국교회언론회 대표 유만석 목사. ©기독일보DB

최근에 서울대 총학생회와 인권센터의 주도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대인권가이드라인>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드높다.

지난 4일에는 “서울대학교 인권가이드라인 제정반대”라는 단체에서 조선일보에 전면 광고를 통해, 「서울대인권 가이드라인 제정 추진을 즉각 철폐하라」는 성명이 나왔다.(국민일보는 5일자)

또 같은 날, “서울대학교 인권 가이드라인 반대 학생연대, Say No”가 대자보를 통하여, 「인권 가이드라인, 정말 괜찮은가? 부적절, 불필요한 가이드라인 제정 반대 합니다」라는 목소리를 냈다. 특히 학생들은 ‘동성애 파시즘’을 경계함을 표출하였다.

그리고 6일에는 “서울대학교 기독교 총동문회”에서 「일방적이고, 편파적인 서울대 인권가이드라인의 제정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는 기자 회견이 있었다.

<서울대학교인권가이드라인>은 2012년 서울대학교 인권센터가 이를 추진하려다가 내용에 대한 이견들이 있어, 멈칫거리고 있다가, 지난 해 동성애자임을 공표하고, 총학생회장으로 당선된 김00 총학생회 집행부가 서울대학교 인권센터로부터 입안권을 사실상 넘겨받아, 2016년 3월 당초 가이드라인에는 없었던 ‘성적지향’(동성애)을 추가하였고, 지난 9월 7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결의하였다. 이것을 10월 10일 학생총회의 의결 절차를 앞둔 가운데 있다.

만약 이 가이드라인이 통과되면, 서울대 구성원들(학생, 교수, 연구원, 직원, 산하 기관 등)에 대한 “차별금지법적” 제재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그리되면, 학교 정관을 뛰어넘는 월권적 행위들이 나타날 것으로 우려되는 것이다.

이 서울대인권가이드라인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종합하면, 동성애 반대에 대한 자유를 봉쇄하고, 헌법상에 보장된 양심, 신앙, 학문,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심각한 일들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서울대 학생들과 서울대 동문들이 앞장서서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또 우려되는 것은, 서울대가 갖는 위상과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러한 움직임이 전국 대학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교회언론회 #서울대인권가이드라인